신철 ()

목차
관련 정보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코르뷰로의 고려공산청년회 책임비서, 신흥청년동맹 중앙위원 등을 역임한 사회주의운동가.
이칭
이명
신용기(辛容箕)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901년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경상남도 통영
주요 경력
고려공산청년회 중앙총국 책임비서|조선인민당 중앙정치위원
내용 요약

신철은 북풍파의 사회주의운동가이다. 코르뷰로의 국내 공작원으로 입국하여 코르뷰로 국내부를 조직하고, 고려공산청년회 중앙총국의 책임비서가 되었다. 김약수 등과 까엔당이라는 공산주의 그룹을 조직하였다. 북풍회를 조직하고 집행위원으로 활동하였다.

정의
일제강점기 코르뷰로의 고려공산청년회 책임비서, 신흥청년동맹 중앙위원 등을 역임한 사회주의운동가.
인적 사항

신철(辛鐵)은 1901년 경상남도 통영에서 태어나 어려서 주1로 이주하였다. 이명은 신용기(辛容箕)이다. 양정고등보통학교(양정고등학교의 전신)를 중퇴하고 지린성〔吉林星〕으로 이주하여 지린성립사범학교를 졸업하였다. 1922년 4월 이르쿠츠크에서 고려공산당에 입당하였고, 이르쿠츠크군정학교를 졸업하였다.

주요 활동

코르뷰로주2의 국내 공작원으로 1923년 3월 비밀리에 귀국하였다. 김재봉(金在鳳)과 더불어 신백우(申伯雨) · 윤덕병(尹德炳) · 이영(李英) 등 국내 주요 사회주의자들과 회동하면서 비밀결사를 조직하고자 하였다. 그해 6월 김약수(金若水) · 김재봉 · 김찬(金燦) · 신백우 · 이봉수(李鳳洙) 등 서울파를 제외한 화요파와 북풍파를 중심으로 코르뷰로 국내부를 조직하였다. 이때 고려공산청년회 중앙총국의 책임비서가 되었다. 같은 해 9월 경상남도 지역에서 순회강연 중 공산주의 선전 혐의로 종로경찰서에 체포되었다가 10월에 방면되었다.

1924년 2월 박헌영(朴憲永) · 김단야(金丹冶) · 임원근(林元根) 등과 함께 신흥청년동맹(新興靑年同盟)을 조직하고 중앙위원이 되었다. 그러나 그해 3월 주3 혐의로 고려공산청년회 책임비서직에서 해임되었다. 같은 해 4월 김약수 등과 주4이라는 공산주의 그룹을 조직한 후, 합법 기관으로 건설사를 조직하였다. 이후 7월에는 해방운동사(解放運動社), 11월에는 북풍회(北風會)를 조직하고 집행위원으로 활동하였다.

1925년 4월 조선공산당에 입당하여 10월에는 조선공산당의 주5 가입 문제에 대한 북풍파의 의견을 제출하기 위해 모스크바에 도착하였다. 1926년 2월 김영우와 함께 코민테른에 북풍파의 입장을 정리한 보고서를 제출하였다. 이러한 행동은 종파 행위로 간주되어 조선공산당에서 권한 정지 처분을 받았다. 1945년 11월 여운형(呂運亨)이 이끄는 조선인민당 조직에 참여하여 중앙정치위원으로 활동하였다.

참고문헌

단행본

전명혁, 『1920년대 한국사회주의운동연구』(선인, 2006)
강만길·성대경 편, 『한국사회주의운동인명사전』(창작과비평사, 1996)
주석
주1

두만강과 마주한 간도 지방의 동부. 전형적인 대륙성 기후로, 경지는 적고 임업이 활발하며 광물 자원이 많다.    우리말샘

주2

코르뷰로(러시아어: Корбюро, 고려국)는 코민테른 민족부 극동총국 소속의 한국 공산주의운동 전담 기관을 가리킨다.

주3

노동 쟁의 행위의 하나. 겉으로는 일을 하지만 의도적으로 일을 게을리함으로써 사용자에게 손해를 주는 방법이다.    우리말샘

주4

까엔당(КНДан)은 러시아어로 조선(고려)인민당 또는 조선(고려)민중당으로 추정된다.

주5

공산당의 통일적인 국제 조직. 1919년에 레닌의 주도 아래 소련 공산당과 독일 사회 민주당 좌파를 중심으로 창립되어 국제 공산주의 운동을 지도하다가 1943년에 해산되었다.    우리말샘

집필자
박종린(한남대 교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