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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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실록 / 탁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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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악
작품
조선 세종 때 회례악(會禮樂)으로 창작된 정대업지악(定大業之樂) 중 네번째 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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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조선 세종 때 회례악(會禮樂)으로 창작된 정대업지악(定大業之樂) 중 네번째 곡.
내용

제2변(第二變)에 속한다. 노랫말은 3언12구의 한시로 「선위(宣威)」와 함께 환조(桓祖)의 무공을 노래한 것이다.

남려궁(南呂宮) 계면조(界面調)의 5음음계이다. 박(拍)은 가사 1구마다 한번씩 들어가는데, 한 박 안의 장구점을 「선위」와 비교하면 「선위」가 「탁령」보다 2배 가량 많다.

그러나 박과 함께 나오는 장구점만을 간추려보면 「선위」의 장구형과 일치하여 「탁령」도 「선위」처럼 전단과 후단으로 나누어볼 수 있다. 그러나 예외로 제5행과 제11행의 제1정간의 장구점, 즉 쌍(雙)과 고(鼓)가 나타나는 점이 「선위」와 다르다.

「탁령」의 이러한 장구형은 「신정(神定)」·「정세(靖世)」·「숙제(肅制)」에서 찾아볼 수 있다. 세조 때 종묘제례악으로 채택하면서 12행의 「탁령」을 둘로 나누어 그 전반은 「탁정(濯征)」이라고 칭하고, 그 후반의 곡을 따로 「정세」라고 불렀다.

이런 예로 보아 12행의 「탁령」을 6행으로 나눌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세조 때의 「신정」도「탁령」의 음악을 사용하였다.『세종실록』에 악보가 전한다.

참고문헌

『세종실록(世宗實錄)』
「종묘제례악의 음악적고찰」(장사훈, 『국악논고』, 서울대학교출판부, 19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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