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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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세종 때 창제된 발상(發祥)의 한 곡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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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조선 세종 때 창제된 발상(發祥)의 한 곡명.
내용

정대업(定大業)이나 보태평(保太平)처럼 그 당시의 향악과 고취악(鼓吹樂)에 근거를 두고 창제한 발상 11곡 중에서 아홉째 곡이다.

이 곡은 남려(南呂 a)·응종(應鐘 b)·황종(黃鐘 c)·태주(太簇 d)·고선(姑洗 e)·유빈(蕤賓 f#)·임종(林鐘 g)의 7음음계로 구성되어 있다. 남려로 시작하여 남려로 끝나는 응명의 선법은 중국 5조(五調) 중의 우조(羽調)와 같다. 사언절구(四言絶句)의 한문가사에서 박(拍)을 4언 1구마다 한 번씩 규칙적으로 쓴다.

참고문헌

『세종실록(世宗實錄)』
『한국음악통사』(송방송, 일주각,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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