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 명개리 열목어 서식지 ( )

목차
관련 정보
홍천 명개리 열목어 서식지
홍천 명개리 열목어 서식지
동물
지명
국가유산
강원특별자치도 홍천군 내면 명개리계방천에 있는 열목어 서식지.
시도자연유산
지정 명칭
홍천명개리열목어서식지(洪川明開里熱目魚捿息地)
분류
자연유산/천연보호구역/자연과학성/해양생물상
지정기관
강원특별자치도
종목
강원특별자치도 시도기념물(1994년 09월 23일 지정)
소재지
강원 홍천군 내면 명개리 계방천 일원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강원특별자치도 홍천군 내면 명개리계방천에 있는 열목어 서식지.
내용

1994년 강원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열목어는 몸길이 70㎝ 정도에 몸은 길고 옆으로 납작하다. 체색은 황갈색 바탕에 등쪽은 암청색이고 배쪽은 은백색에 가깝다. 어린 개체에는 몸 옆면에 9∼10개의 흑갈색 횡반이 있다.

물이 아주 맑고 수온이 낮은 냉수역에 서식하면서 수서곤충이나 낙하하는 육상곤충 및 치어를 먹고 산다. 서식지 주변은 산림이 울창해서 수량과 수온을 조절해야 한다.

열목어는 여름철에 하천의 최상류에 서식하다가 겨울에는 하류에 내려와서 깊은 소에서 월동한다. 이듬해 봄이 되면 다시 상류로 거슬러 올라가 수온이 5℃정도가 되었을 때 여울과 소의 중간지대에 수심 30∼70㎝ 정도 되는 자갈바닥의 사이에 알을 낳는다. 산란된 알은 5∼10℃ 수온하에서 약 1개월이 지나 부화된다.

홍천군 내면의 두로봉의 북부에서 발원하여 서진하는 계방천은 명개리를 거쳐 내린천으로 연결되는데 이곳 명개리 열목어 집단이 주로 서식하면서 산란하는 지역이므로 보호가 요구된다.

참고문헌

『강원의 자연 담수어편』(최기철, 강원도도교육위원회, 1986)
『계방산·소계방산 및 가칠봉 일대의 담수어에 관하여』(최기철·전상린, 한국자연보존연구회, 1981)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