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장보살본원경 권하(地藏菩薩本願經 卷下)는 1340년(충혜왕 복위 원년) 계룡산 동학사에서 목판에 새겨 절첩본으로 제작한 불경이다. 이 불경은 고려 말에 목판으로 인쇄한 뒤, 병풍처럼 접어서 휴대하기 간편하도록 제작한 절첩본(折帖本) 경전이다. 흔히 『지장경』으로 약칭되는 이 경전은 지장보살의 자비행을 설한 경전으로서 지장신앙의 전거가 된다. 본래 두 권 분량의 책인데, 하권 후반부만 있고 표지도 없어졌지만 지금까지 발견된 『지장경』 중 가장 오래된 목판본으로 고려시대 불교신앙과 인쇄문화를 보여주는 귀한 자료이다.
목판에 새겨서 닥종이에 인쇄한 뒤, 작은 병풍처럼 접을 수 있게 제작한 이다. 접었을 때 크기는 가로 10.3cm, 세로 26.4cm로서 휴대하기 좋은 크기이다. 한 면당 5행 15자이고, 행 사이에 계선(界線)은 없다.
표지를 포함하여 앞의 많은 부분이 없어지고 남아 있는 것은 뒤의 두 품(品) 총 46면이다. “지장보살본원경권하(地藏菩薩本願經卷下)”라고 된 권미제(卷尾題) 아래의 간기(刊記)에 따르면 지원(至元) 6년 경진(庚辰)[1340년] 11월에 계룡산 동학사(東學社)에서 간행하였다고 한다. 이 동학사가 어떤 결사단체를 뜻하는지, 아니면 동학사(東鶴寺)의 오자인지 미상이다.
간기 뒤에 있는 에 따르면 현해(玄海)라는 승려가 돌아가신 부모님을 비롯하여 일체 중생이 부처를 만나 설법을 듣고 깨달음을 이룰 것을 하고, 을 새기고 인쇄하여 널리 보시(布施)한다고 되어 있다.
『지장보살본원경(地藏菩薩本願經)』은 당나라 때 중앙아시아 우전국(于闐國) 출신의 승려 가 한역(漢譯)한 두 권짜리 길지 않은 불경이다. 보통 『지장경(地藏經)』혹은 『지장본원경(地藏本願經)』으로 약칭되며, 13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나라 및 중국과 일본에서 널리 신봉되어 온 지장신앙(地藏信仰)의 전거가 되는 대표적인 경전이다.
경전의 주된 내용은 지옥(地獄) · 축생(畜生) · 아귀(餓鬼) 등 3악도(三惡道)에서 고통 받는 중생을 모두 구제한 뒤, 성불(成佛)하겠다는 지장보살((地藏菩薩)의 근본 서원[]과 참혹한 지옥의 광경, 망자를 위한 49재(四十九齋)의 공덕, 칭명염불(稱念念佛)의 공덕 등을 설하는 것이다.
고려 말에 동학사에에서 인쇄된 본 책은 앞의 대부분이 낙장되어 현재 남아있는 부분은 하권의 12품부터 마지막인 13품 끝까지이다.
12품도 온전하지는 않아서 앞에 두 면 가량이 없는 상태이다. 이 부분의 내용을 살펴보면, 제12 「견문이익품(見聞利益品)」은 석가모니불(釋迦牟尼佛)이 관세음보살(觀世音菩薩)의 질문을 받은 뒤 답변으로써 지장보살의 형상을 보거나 명호(名號)를 듣고 지극한 마음으로 염송하여 얻는 불가사의한 공덕을 밝히고 있다.
이어서 제13 「촉루인천품(囑累人天品)」에서는 께서 입적한 뒤 지장보살이 천신과 인간들을 옹호하여 악도에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내용이다.
이 경전은 임종을 앞둔 이에게 들이 해주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 돌아가신 뒤 7 · 7일 동안 공덕을 짓는 법 등이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어서 돌아가신 부모님께 효도하려는 의 경전으로서 조선조(朝鮮朝)에서도 널리 보급되었다.
현재까지 발견된 『지장경』 가운데 가장 오래된 목판본으로 간행 시기와 간행처, 간행 이유 및 글쓴이, 나무에 새긴 이 등이 밝혀져 있어서 고려시대 불교신앙과 인쇄문화를 알 수 있는 소중한 자료이다. 충청북도 청주시 청주고인쇄박물관에 소장되어 있으며, 문화재적 가치를 인정받아 2020년 3월 6일 충청북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