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포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전기에, 공조낭관, 홍문관직제학, 소격서령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사미(士美)
지지당(知止堂)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459년(세조 5)
사망 연도
1540년(중종 35)
본관
의령(宜寧)
주요 관직
소격서령
정의
조선 전기에, 공조낭관, 홍문관직제학, 소격서령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의령(宜寧). 자는 사미(士美), 호는 지지당(知止堂). 할아버지는 남규(南珪)이고, 아버지는 곡산군수 남치신(南致信)이며, 어머니는 하비(河備)의 딸이다. 영의정 남곤(南袞)의 형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489년(성종 20) 진사시에 합격하였다. 1502년(연산군 8) 별시 문과에 병과로 급제, 공조낭관·홍문관직제학을 지내고, 1506년 중종반정 후에는 소격서령(昭格署令)을 지냈다. 그 뒤 나라일이 잘못되는 것을 보고 세상일에 뜻을 끊고, 청맹(靑盲)이라 핑계하여 벼슬하지 않고 적성(積城) 감악산(紺岳山)에 가서 은둔하였다.

항상 떨어진 옷을 입고 산천을 두루 돌면서 스스로 창랑거사(滄浪居士)·소요자(逍遙子)라고 일컫고, 가는 곳마다 자신의 성명을 말하지 않으니 세상에서 얼굴을 아는 자가 없었다. 병으로 눕자 아들 남정진(南廷縉)이 임지인 곡산(谷山)으로부터 와서 모셨다.

아들에게 유언하기를 “네가 여덟번 고을 벼슬을 제수받아 세번을 사양하고, 다섯번 나간 것은 부모가 있으므로 뜻을 굽힌 것이나, 우리 집에는 선대의 토지와 집이 있어 살아가기 충분할 것이니 내 죽은 뒤로는 다시 벼슬에 나가지 말라. 그리고 묘갈(墓碣)에는 단지 공조(工曹)의 옛 직함만 쓸 것이고, 전한(典翰)·직제학(直提學)은 살아서도 취임하지 않았으니 쓰지 말라.”고 하였다.

뒤에 명종이 말하기를 “고(故) 직제학 남포는 물러나는 절개가 가상하고, 그 아들의 청백함은 옛사람이라도 넘지 못할 것이다.”하고 상을 내렸다. 권신 남곤의 형이었으나 권세에 물들지 않고 깨끗이 살아 당시 사람들로부터 많은 칭송을 받았다.

참고문헌

『중종실록(中宗實錄)』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국조방목(國朝榜目)』
집필자
권인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