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란봉 나무 화석 ( 나무 )

목차
식물
유물
평양특별시 중구역 경상동에 있는 화석.
목차
정의
평양특별시 중구역 경상동에 있는 화석.
내용

북한 천연기념물 제465호. 모란봉의 청류벽 부근에 분포하는 중생대 쥐라기 지층에서 발견된 규화목의 화석을 말한다. 이 화석의 크기는 길이 158m이고 뿌리부근의 둘레는 340㎝로서 규화목이 살았던 그대로 수직으로 서있다.

나무의 성분은 석영·점토·산화철 등이다. 세포의 공간에는 석영이 차있고 세포벽에는 산화철과 점토들이 들어있다. 단면에는 세포의 조직과 연륜이 분명히 보인다. 주변에 규화목 그루들이 있는 것으로 보아 당시 이 지역이 장대한 나무들이 수풀을 이루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겉씨식물의 규화목화석은 세계적으로 주로 중생대 쥐라기층에서 많이 알려지고 있다. 이곳의 규화목은 지층의 지질시대와 지구의 기후변동을 비롯한 고지리적 환경과 고생물학 연구에 귀중한 자료이다.

집필자
양승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