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궁리 공룡발자국 화석산지 (용궁리 발자국 )

목차
동물
지명
황해북도 평산군 용궁리에 있는 화석.
목차
정의
황해북도 평산군 용궁리에 있는 화석.
내용

북한 천연기념물 제466호. 이 지역의 중생대 지층에서 발견된 공룡의 발자국 화석을 말한다. 이 화석은 용궁리를 지나 평양∼개성간 고속도로의 대교굴과 붓골굴 사이 도로변 비탈면에 있다.

발자국 화석이 보이는 노두는 길이 약 100m, 너비 15m 정도이고 비탈면의 경사는 약 20°이다. 공룡의 발자국은 두 줄로 발자국 열을 이루고 있는데, 열은 각각 14개와 16개이다. 좌우 발자국 사이의 거리는 80∼90㎝이며, 발자국의 길이는 4㎝이다. 앞 뒤 발자국 사이의 거리는 55∼65㎝이다. 한 개의 발자국의 길이는 45㎝, 너비는 40㎝이다.

주변의 지층에서 발견된 동식물 화석으로 보아 이 지층의 시대는 1억8천만 년 전 중생대 쥐라기로 판단된다. 이곳의 공룡발자국 화석은 우리나라 중생대 동물상과 그 진화과정을 연구하는데 귀중한 자료이다.

집필자
양승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