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리 스트로마톨라이트 (용산리 stromatolite)

목차
식물
유적
북한 평양직할시 중화군에 있는 바다생물 관련 화석. 북한문화재.
목차
정의
북한 평양직할시 중화군에 있는 바다생물 관련 화석. 북한문화재.
내용

북한 천연기념물 제29호. 용산리의 소재지에서 북쪽으로 약 1.5㎞ 떨어진 도양 골짜기 북동쪽 산 능선에서 발견된 화석을 말한다.

이 화석은 상부원생대인 상원계 사당우통의 탄산염 암석에서 발견되었다. 화석을 포함하는 암석 노두의 길이는 약 150m, 너비 25m 정도이고 화석층의 두께는 2.5∼3m이다.

이 화석은 바다생물의 생흔화석으로서 다양한 종들로 이루어져 있다. 화석의 크기는 약 5∼5.5㎝ 정도이며, 대체로 둥글다. 횡단면에는 둥근 모양의 겹싸인 모양을 보이며, 가장 큰 화석은 9∼10㎝이다. 종단면은 기둥모양을 보인다.

이 화석은 원생대 상원계의 표준화석이며, 원생대 지질을 연구하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된다. 이들 화석물은 약 11∼12억 년 전에 이 지역이 바다였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집필자
양승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