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성 물고기화석층 ( 물고기)

목차
동물
유적
북한 함경북도 온성군에 있는 어류 관련 화석층. 북한문화재.
목차
정의
북한 함경북도 온성군에 있는 어류 관련 화석층. 북한문화재.
내용

북한 천연기념물 제335호. 온성역이나 세선역에서 남서방향으로 약 2∼3㎞ 떨어진 향당마을남산의 북서쪽 산 비탈면 아래에 분포하는 지층에서 발견된 물고기 화석을 말한다.

이곳은 1975년에 발견된 화석산지로서 온성물고기·왕재산물고기·두만강물고기 등 3개의 신종 물고기 화석이 보고된 곳이다. 이들 물고기 화석 외에도 다른 동물화석들이 발견되었다.

이들 화석을 포함한 지층은 중생대 백악기 중엽에 해당되는 세선통의 지층이다. 물고기 화석층의 폭은 4m, 길이는 30m정도이다. 물고기 화석의 길이는 34∼45㎝정도이며, 등뼈·이빨·지느러미들이 명확히 보인다.

머리는 큰 붕어와 같이 둥글고 이빨은 가느다란 머리빗 모양이다. 당시의 기후는 덥고 습윤한 것으로 보인다. 이들 물고기 화석은 물고기의 진화 과정을 연구하는데 중요한 자료이다.

집필자
양승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