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산 ()

목차
자연지리
지명
평안북도 희천군 동창면과 강계군 화경면에 걸쳐 있는 산.
목차
정의
평안북도 희천군 동창면과 강계군 화경면에 걸쳐 있는 산.
내용

높이 1,875m. 평안북도의 중앙부를 동서방향으로 달리고 있는 적유령산맥의 주봉으로 최고봉인 청학대(靑鶴臺)를 팔봉산(1,457m), 목단봉(1,606m), 각위봉(1,367m)이 둘러싸고 있다. 부근은 노암(露巖)과 단애로 이루어졌고 주위에 광지암산(廣之岩山:1,643m), 맥초덕산(麥草德山:1,578m), 증봉(甑峰:1,258m), 두첩산(頭疊山:1,452m) 등이 솟아 있다. 동남쪽 계곡은 절벽이 절경을 이루고 있으나 남사면은 비교적 완만한 백산천(白山川)의 범람원으로 이루어졌다. 대동참(大同站)이라 불리는 백산동이 요지이다. 절벽과 기암괴석이 산재하는 경관 때문에 그 풍치가 예로부터 알려져 있고, 특히 정상의 청학대와 기슭에 위치한 백운암(白雲庵) 등이 명소로 꼽힌다. 서남쪽 기슭에 흑연광산이 있고 서쪽 계곡으로 만포선 철도와 강계∼희천 간 국도가 지난다.

참고문헌

『한국지명연구』(홍시환, 륙군사관학교, 1968)
『신한국지리』(강석오, 새글사, 1974)
『한국지리』(권혁재, 법문사, 1987)
집필자
홍시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