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덕산 ()

목차
자연지리
지명
평안북도 강계군 종남면(지금의 자강도 장강군 원평리)과 평안북도 후창군 남신면(지금의 자강도 화평군 양계리 · 화평읍) 사이에 있는 산.
목차
정의
평안북도 강계군 종남면(지금의 자강도 장강군 원평리)과 평안북도 후창군 남신면(지금의 자강도 화평군 양계리 · 화평읍) 사이에 있는 산.
내용

높이 1,355m. 우리나라 북부지방을 동서로 양분하는 낭림산맥에서 서남쪽으로 강남산맥이 갈라져 나가는 자리의 사덕산은 산세가 매우 험준하나 웅대하다. 산 정상부는 넓고 평탄한 용암대지이다. 서쪽은 누에 모양으로 생긴 누에머리가, 동쪽은 완만하고 평탄해서 상사덕·중사덕·하사덕이 자리잡고 있다. 능선이 북서에서 남동 방향으로 길게 이어지며 남쪽 사면에서 장자강의 지류인 북천이, 서쪽 사면에서 자성강의 지류인 수정천이 발원한다.

해발 1,000m 이상에는 삼나무를 비롯하여 활엽수와 침엽수가 섞여 있다. 해발 600∼1,000m에는 신갈나무·피나무·고로쇠나무·사시나무 등 활엽수가 주를 이루고 그 아래는 주로 소나무가 자란다. 말굴레풀·토끼풀·달맞이꽃·민들레 등과 고사리·고비·참나물 등의 산나물도 많으며 산을 일구어 개간한 밭에서는 감자·무 등을 재배한다.

서쪽사면으로는 강계군 종남면(지금의 자강도 장강군 원평리)에서 강계시에 이르는 깊고 넓게 개석된 범람원이 남쪽 방향으로 발달하였다. 이 계곡을 따라 산간분지를 잇는 도로가 개통되었다.

참고문헌

『한국지명연구』(홍시환, 육군사관학교, 1968)
『신한국지리』(강석오, 새글사, 1974)
『한국지리』(권혁재, 법문사, 1987)
집필자
홍시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