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대봉 ()

목차
자연지리
지명
평안남도 양덕군 오강면과 쌍룡면(지금의 신양군 쌍룡리와 장성리)의 경계에 있는 산.
목차
정의
평안남도 양덕군 오강면과 쌍룡면(지금의 신양군 쌍룡리와 장성리)의 경계에 있는 산.
내용

높이 1,327m. 북쪽에 솟아 있는 큰 봉우리라 하여 유래된 지명이다. 남북방향으로 길게 뻗어 있는 북대봉은 기반암이 흑운모화강편마암, 화강암, 석회암 등이며 산정에 고기평탄면이 있다. 토양은 갈색산림토, 표백화갈색산림토이다.

북대봉은 일부 온대림의 북방한계선이며 식물의 수직분포가 뚜렷한 편이다. 산기슭에는 소나무와 신갈나무의 혼합림이, 산등성이에는 갈참나무, 오리나무, 전나무 등이, 바람이 강한 산마루에서는 관목과 풀이 분포한다. 북대봉은 비류강의 수원이다.

산지 사면에는 장장골[長長洞]·주막촌(酒幕村)·대륜촌(大倫村)·변암골[邊巖洞]·홍촌(弘村)·차령골[車嶺洞] 등이 계곡을 따라 발달하고 있다. 이 북대봉 산지의 동남쪽 양덕읍 용계리에는 유명한 양덕온천(陽德溫泉)이 있으며, 남쪽 사면에는 밤을 비롯한 과실수가 가꾸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지명연구』(홍시환, 육군사관학교, 1968)
『신한국지리』(강석오, 새글사, 1974)
『한국지리』(권혁재, 법문사, 1987)
집필자
홍시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