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사시세탄 ()

목차
고전시가
작품
작자 · 연대 미상의 규방가사.
목차
정의
작자 · 연대 미상의 규방가사.
내용

작자·연대 미상의 규방가사. 필사본. 모두 129구이다. 친정 고향을 그리워하며 세상소식 아득함을 노래한 가사이다. 내용 중 “긔묘원졍 가졀시예 이리저리 ᄉᆞ모타가 졔연ᄉᆡ ᄒᆡ여본니 오십오ᄉᆡ 도야고나.”라고 한 것으로 보아 작자의 나이 55세 때 지은 것인 듯하다.

화창한 봄날이나 적막한 가을밤에 청풍은 다정하고 명월은 은은한데 고향생각에 잠 못 이루고, 친척 형제들도 소식이 아득하다.

세월은 유수같이 흘러가는데 무심한 숙부님은 신선을 찾아갔는지 집을 떠나 산곡(山谷)에 노닐면서 이 조카딸의 심정을 돌아보지 않는다고 한탄하며 원망하였다.

친정의 숙부와 숙모를 대상으로 하여 노래하고 있는 점이 다른 가사에 비하여 특이하다. 이 작품은 경상북도 안동군 풍천면 가곡리에서 수집되었다.

참고문헌

『규방가사』 Ⅰ(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79)
집필자
최태호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