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성당 ()

목차
관련 정보
수성당
수성당
민간신앙
유적
문화재
전북특별자치도 부안군 변산면에 있는 조선후기 해신을 모신 신당. 무속신당. 문화재자료.
목차
정의
전북특별자치도 부안군 변산면에 있는 조선후기 해신을 모신 신당. 무속신당. 문화재자료.
내용

1974년 전라북도(현, 전북특별자치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수성당은 건평 4평의 단칸 기와집으로 해신(海神)을 모신 신당이다. 최초의 건립연대는 19세기 중엽 1864년경으로 추정되지만, 옛 원형은 없어지고 지금의 것은 1972년에 신축한 것이다.

당내에는 무신도가 있었다고 전하나 현재는 불타 없어졌다. 이곳에 얽힌 전설은 수백년 전부터 서해를 다스리던 여해신(女海神)이 그의 딸 8자매를 데리고 와서 전국의 각 도에 하나씩 시집을 보낸 뒤 오직 막내딸만을 데리고 이 곳 서해에서 깊이를 재고 어부들의 생명을 보호하였다고 전한다.

마을사람들이 이에 감사드리고 보호를 기원하기 위하여 여해신과 그의 딸 8자매를 모시는 제당을 건립하였다는 것인데, 매년 정월 초사흗날 주 · 과 · 포를 차려놓고 제사를 지내 풍어와 어부들의 무사고를 빈다. 이때 제주는 그해 생기복덕(生氣福德)을 맞추어서 궂은일이 없는 사람으로 선출하며, 제주는 목욕재계(沐浴齋戒)한 뒤, 정성껏 제를 모신다.

참고문헌

『문화재대관』(전라북도, 1979)
『전북문화재지표조사』(원광대학교·부안군공동조사, 1984)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종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