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 메밀방죽 옆 장승 ( 메밀방죽 옆 장승)

목차
관련 정보
영암 메밀방죽 옆 장승 정면
영암 메밀방죽 옆 장승 정면
민간신앙
유적
전라남도 영암군 군서면에 있는 화강암으로 제작한 부정형 장승. 석장생. 시도민속문화재.
목차
정의
전라남도 영암군 군서면에 있는 화강암으로 제작한 부정형 장승. 석장생. 시도민속문화재.
내용

1기(基). 1986년 전라남도 민속자료로 지정되었다. 군서면 서구림리와 학산면 용산리의 경계인 속칭 메밀방죽 옆에 있다. 이 장생은 인근 약 2km 거리에 있는 영암 죽정리 국장생(國長生)이나 영암 소전머리 황장생(皇長生)처럼 방형(方形)의 장생이 아닌 부정형(不定形)을 이루고 있다.

자연상태의 화강암을 이용하였기 때문인지 아니면 부분적으로 파손되어 그런 것인지 확인할 길은 없지만, 처음에는 국장생·황장생과 같이 방형의 입석 장생이었을 것으로 판단된다. 크기는 높이 132cm, 너비 72cm이다. 몸체 전면에는 고어체(古語體)로 ‘□長生(□장생)’이라는 글씨가 음각 되어 있는데 첫 글자는 한쪽이 떨어져나가 판독이 불가능하다.

글씨의 크기는 ‘長(장)’자가 가로, 세로 각각 40cm, ‘生(생)’자가 가로 40cm, 세로 29cm이다. ‘長生(장생)’이라는 표기에 주목하여 본다면 국장생·황장생과 궤를 같이 한다. 곧, ‘장생’이라는 표기가 신라와 고려 전기에 사용된 것으로 보아 제작시기 역시 고려 전기이거나 이보다 앞선 시기일 것으로 일단 추정해볼 수 있다.

또한 이 장생은 소전머리황장생과 죽정리국장생과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그것은 도갑사와 관련된 죽정리 국장생에서 확인된 ‘石標四坐(석표사좌)’라는 글씨에서 바로 사좌 가운데 하나일 것으로 추정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장생은 도갑사와 관련된 사찰장승으로서 사역(寺域)을 표시하고 사찰로 들어오는 잡귀·잡신을 막아주는 벽사(辟邪)와 금표(禁標제한하는 표식) 기능을 맡았던 것으로 보인다. 본래 위치가 현재와 같다면 도갑사의 경역이 대단히 넓었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1986도지정문화재조사보고서』 1(전라남도, 1986)
『남녘의 벅수』(이종철, 김향문화재단, 1990)
『문화재도록-도지정문화재 편-』(전라남도, 1992)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이종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