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계사지 장승 ( 장승)

목차
관련 정보
영암 쌍계사지 장승 정면
영암 쌍계사지 장승 정면
민간신앙
유적
문화재
전라남도 영암군 금정면 쌍계사터에 있는 다듬지 않은 자연석 화강암으로 제작한 2기의 장승. 석장승. 시도민속문화재.
목차
정의
전라남도 영암군 금정면 쌍계사터에 있는 다듬지 않은 자연석 화강암으로 제작한 2기의 장승. 석장승. 시도민속문화재.
내용

2기(基). 1986년 전라남도 민속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쌍계사지는 영암군과 장흥군의 경계인 남송리 인곡마을에 있는 옛 절터이다. 장승의 위치는 사찰의 입구에서 400∼500m쯤 되는 거리이며, 인곡마을에서는 산길로 약 2km 거리가 되는 곳이다.

이 곳 장승은 네모난 자연석 화강암을 다듬지 않은 채, 제모습대로 살려 괴기스러움을 잘 표현한 수준높은 걸작으로 손꼽힌다. 몸체 전면에는 각각 ‘周將軍(주장군)’과 ‘唐將軍(당장군)’이라는 명문이 음각되어 있는데, 머리에는 모두 벙거지를 쓰고 있으며 수염을 표현한 남성상이다.

주장군은 테가 짧고 말아올린 듯한 벙거지를 쓰고 이마에는 파상적인 주름을 표현하고 있다. 눈망울 주위에는 띠를 돌렸고 코는 펑퍼짐한 주먹코이며 이는 드러내 놓고 있다. 이와 마주하는 당장군도 머리에 벙거지를 쓰고 있으며 왕방울눈의 가장자리는 둥근테를 돌렸으며 입은 굳게 다물고 있다.

크기는 주장군이 높이 247㎝, 둘레 175㎝이고, 당장군은 높이 345㎝, 둘레 210㎝이다. 이 장승은 나주 운흥사·불회사의 석장승과 매우 흡사한 조각수법을 느낄 수 있게 한다. 특히, 눈망울과 뭉툭한 코의 표현, 그리고 주장군·당장군이라는 공통된 명문의 등장은 매우 주목할 만한 연구과제로 남는다.

참고문헌

『문화재도록-도지정문화재편-』(전라남도, 1992)
『남녘의 벅수』(이종철, 김향문화재단, 1990)
『벅수와 장승』(김두하, 집문당, 1990)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이종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