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주 광천리 고인돌 ( 고인돌)

목차
관련 정보
순천 광천리 지석묘 전경
순천 광천리 지석묘 전경
선사문화
유적
전라남도 순천시 주암면에 있는 청동기시대 축조된 18기의 고인돌군. 지석묘군.
이칭
이칭
철룡바우, 철룡바위
목차
정의
전라남도 순천시 주암면에 있는 청동기시대 축조된 18기의 고인돌군. 지석묘군.
내용

광천에서 송광사 방향으로 250m 지점의 도로 왼편 강안(江岸)에 있는 A군 6기와 또 조금 떨어진 원동마을의 B군 4기 등 모두 18기이다.

이 가운데 A군 중 2기가 1965년국립박물관에 의해 발굴조사되었다. 조사된 고인돌 중 A호는 상석의 크기가 2.15×1.5m, 두께 85㎝에 이르고 그 장축방향은 동서이며, 돌방도 같은 방향을 장축방향으로 하는데, 그 평면형은 장방형에 가깝다. 강돌로 축조한 벽면은 정연하지 못하고 조잡하며, 바닥에는 좌우 양단에 강돌을 하나씩 깔고 있으나, 그 중간부분은 바닥면이 한층(5∼6㎝) 낮아지며 보다 작은 강돌을 깔고 있다.

돌방의 길이는 1.85m, 너비 40㎝ 정도인데 중간의 한층 낮은 부분의 길이는 1.25m이다. 돌방의 뚜껑은 벽석으로 사용한 것보다 좀 길쭉한 강돌을 옆으로 나란히 배열하여 사용하고 있다.

돌방 내부에서는 아무런 껴묻거리도 출토되지 않았고 내부 퇴적토내에서와 돌방 주위에서 소량의 민무늬토기편이 출토되었을 뿐이다. B호 고인돌은 A호 반대쪽 북단에 위치하는데 상석은 길이 2.10m, 너비 1.25m, 두께 1.00m에 이른다.

하부구조는 완전히 파괴되었으며, 유물출토도 전혀 없었다. 원동마을에 위치한 4기 중 가장 규모가 큰 고인돌은 상석의 크기가 2.7×1.7×1.5m에 이르며 그 형태는 원형이다.

굄돌은 없으며 할석이 보이고 있다. 좀 떨어진 하광마을의 논 가운데 ‘철룡바우’라고 불리는 고인돌군이 있는데 모두 8기에 이른다.

참고문헌

「승주군의 선사유적」(이영문, 『승주군문화유적지표조사』, 1984)
「광천리유적」(김재원·윤무병,『한국지석묘연구』, 1967)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최몽룡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