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단 ()

의생활
물품
고려시대 말기부터, 사용되기 시작한 경수자직으로 제직된 무늬가 없는 견직물의 일종.
이칭
이칭
무문단, 소단
물품
재질
견직물
용도
의복
소장처
국립고궁박물관 등 여러 곳
제작 시기
고려 말
내용 요약

공단은 고려시대 말기부터 사용되기 시작한 경수자직으로 제직된 무늬가 없는 견직물의 일종이다. 공단의 물성은 광택이 많고 표면이 매끄러우며 손맛이 톡톡하다. 공단이라는 명칭은 주로 ‘소단(素緞)’ 혹은 ‘무문단(無紋緞)’으로 기록되었으며, 18세기 후반 『탁지준절(度支準折)』에 처음으로 보인다. 가장 이른 유물은 고려 말기 1346년(충열왕 20)에 조성된 장곡사 철조 약사불 복장에서 발견된 5매 수자직으로 제직된 소색의 단 조각이다. 조선시대의 유물에 비교적 많이 보이고 현대 한복용 직물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정의
고려시대 말기부터, 사용되기 시작한 경수자직으로 제직된 무늬가 없는 견직물의 일종.
연원

공단(貢緞)의 직조법인 주6주1주2, 주7에 비하여 가장 늦게 발명된 조직이다. 따라서 공단도 평직의 주3나 능직의 주4이나 익조직의 주5에 비하여 비교적 늦게 사용된 직물이다. 우리나라에서 발견된 공단의 가장 이른 유물은 1346년에 조성된 장곡사의 철조 약사불 복장 주8 중 5매이며 경수자직(經繻子織)으로 제직되었다. 크기는 가로 9㎝, 세로 8.2㎝로 주10의 작은 조각이다. 이보다 조금 늦은 시기의 공단 유물이 고려시대 983년(성종 2)에 창건된 안동의 태사묘(太師廟)에 있다. 기록에 의하면 공민왕이 1361년(공민왕 10)에 홍건적의 난을 피하여 안동으로 몽진하였을 때 이 사당에 여러 가지 물건들을 하사하였으며, 그중 황갈색 공단은 가로 64.6㎝, 세로 58.2㎝이고, 양끝에 0.7㎝씩 주11도 남아 있어 귀중한 자료이다. 따라서 고려 말기 공단이 귀한 옷감으로 사용되었고, 폭이 64.6㎝이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공단과 같은 무늬 없는 경수자직 직물에 대한 문헌 기록은 주로 ‘소단’ 혹은 주12’으로 되었으며 ‘소단’이라는 기록이 가장 일찍 나타난 것은 고려 충렬왕 때이다. 공단이라는 명칭은 1749년(영조 25)에 각 관아의 경비를 절약하기 위해 만든 『탁지준절(度支準折)』에 처음으로 보이는데 그 가치가 일반 단(緞)에 비하여 비싼 편이다. 그 후 『조선왕조실록』에서는 1776년(영조 52)부터 나타나며 『만기요람(萬機要覽)』, 『발기』류 등에서 ‘소단’과 ‘공단’이 혼용되어 사용된다.

형태와 제작방식

공단의 직조법인 경수자직은 경사와 위사의 조직점을 될 수 있는 대로 분산시켜 직물 표면에 천의 가장자리 방향으로 경사를 많이 노출한 직조법이며, 꼬임이 있는 경사를 사용한다. 그러므로 다른 직물에 비하여 광택이 많고 표면이 매끄러우며 두께가 있어 톡톡한 느낌을 준다.

변천 및 현황

공단의 기본 조직은 조선 후기인 17세기까지는 대부분 5매 경수자직으로 직조되었으나 1722년에 사망한, 안동 권씨의 당의와 저고리에 8매 경수자직의 유물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19세기 유물부터는 8매 수자직이 5매 수자직보다 더 많다. 이러한 조직법이 반영되어 『정조실록』에는 1783년(정조 7)에 5매 수자직의 공단과 8매 수자직의 공단을 뜻하는 오사단(五絲緞)과 팔사단(八絲緞)의 기록이 있다. 공단은 현대 한복용 전통 직물에서 여전히 중요한 옷감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활옷과 같이 자수를 놓은 의복에 사용된다. 대부분 광택이 좋은 8매 경수자직으로 제직되었다.

참고문헌

원전

『영조실록』
『정조실록』
『탁지준절(度支準折)』
『만기요람(萬機要覽)』
『고문서집성』 11, 12, 13(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4)

단행본

이은주·조효숙·하명은, 『17세기의 무관옷 이야기』(민속원, 2005)
주석
주1

씨와 날을 한 올씩 엇바꾸어 짜는 방법. 또는 그렇게 짠 천. 질기고 실용적이어서 많이 쓴다. 광목ㆍ모시 따위가 있다.

주2

직물의 기본 조직의 하나. 날실과 씨실을 둘이나 그 이상으로 건너뛰어 무늬가 비스듬한 방향으로 도드라지게 짜는 방법을 말한다.

주3

명주실로 무늬 없이 짠 천.

주4

비단의 하나. 얼음 같은 무늬가 있고 얇다.

주5

생사로 짠 얇고 가벼운 비단. 여름 옷감으로 많이 쓴다.

주6

옷감을 짜는 방법의 하나. 날실과 씨실을 서로 얽혀 짜지 않고 일정하게 몇 올을 떼어서 짜는 방법으로 표면이 매끄럽고 윤이 나며 주로 양단, 공단 따위의 비단 옷감을 짤 때 쓴다. 우리말샘

주7

이웃한 날실들이 교차되어 씨실과 엮인 천의 짜임새. 우리말샘

주8

불상을 만들 때, 가슴 안쪽에 넣는 유물. 금ㆍ은ㆍ칠보(七寶)와 같은 보화(寶貨)나 서책(書冊) 따위가 있다. 우리말샘

주10

무색의 상징색으로 장례 때 주로 입는 소복의 색. 특별히 염색을 한 색이 아닌 무명이나 삼베의 고유색을 말한다. 바로가기

주11

올이 풀리지 않게 짠, 천의 가장자리 부분. 우리말샘

주12

무늬가 하나도 없는 비단. 우리말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