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절략 ()

유교
문헌
조선 후기의 학자 도한기(都漢基, 1836∼1902)가 관례, 혼례, 장례, 제례의 네 가지 의례의 일상적 실천을 위해 이재(李縡)의 『사례편람(四禮便覽)』을 요약하여 정리한 사례서(四禮書).
이칭
이칭
사례절요(四禮節要), 사례의(四禮儀)
문헌/고서
간행 시기
1927년(신식연활자본)
저자
도한기(都漢基)
편자
마승락(신식연활자본)
권책수
1책(필사본), 4권 1책(신식연활자본)
판본
필사본, 신식연활자본
소장처
서울대 규장각한국학연구원, 국민대 도서관, 전주대 도서관, 성균관대 존경각, 미국 버클리대 동아시아도서관
내용 요약

『사례절략(四禮節略)』은 조선 후기의 학자 도한기(都漢基, 1836∼1902)가 관례, 혼례, 장례, 제례의 네 가지 의례를 이르는 사례(四禮)의 일상적 실천을 위해 이재(李縡)의 『사례편람(四禮便覽)』을 요약하여 정리한 사례서(四禮書)이다. 필사본은 1책이며, 신식연활자본은 4권 1책이다. 『사례절요(四禮節要)』라고도 하며, 일부 필사본의 표지에는 ‘사례의(四禮儀)’로 적혀 있다. 조선 말기의 가례(家禮)의 보급 양상을 보여주는 예법에 관하여 쓴 책이다.

정의
조선 후기의 학자 도한기(都漢基, 1836∼1902)가 관례, 혼례, 장례, 제례의 네 가지 의례의 일상적 실천을 위해 이재(李縡)의 『사례편람(四禮便覽)』을 요약하여 정리한 사례서(四禮書).
저자

저자 도한기(都漢基, 1836∼1902)본관은 성산(星山), 자는 예숙(禮叔), 호는 관헌(管軒)이다. 경학(經學)사학(史學)에 뛰어났으며, 역학(易學), 주3, 산학(算學), 의학(醫學) 등에 두루 밝았다.

서지사항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과 미국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에서 소장한 필사본은 1책으로 되어 있다. 그러나 신식연활자본은 4권 1책으로 되어 있으며 성균관대학교 존경각과 국민대학교 도서관 및 전주대학교 도서관 등에 소장되어 있다. 『사례절요(四禮節要)』라고도 하며, 일부 필사본의 표지에는 ‘사례의(四禮儀)’로 적혀 있다.

편찬 및 간행 경위

도한기의 『관헌집(管軒集)』 권16, 「사례절약서(四禮節略序)」에 의하면, 이 책은 가난한 사대부와 서인들도 두루 쓸 수 있도록 만든 사례서(四禮書)이다. 특히 사당이 없어서 신주를 세울 수 없는 사대부와 서인들을 위해서 편찬되었다.

처음에는 필사본으로 존재하다가 1927년에 성주의 도학모방(都學模方)에서 마승락(馬承洛)이 편찬한 신식연활자본으로 보급되었다. 버클리대학교 소장본의 마지막 부분에 ‘도광이십칠년정미맹춘서우이동정사(道光二十七年丁未孟春書于犁洞精舍) 수결(手決)’이라고 쓰여 있는데, 이로부터 필사본과 신식연활자본의 관계를 추측할 수 있다.

구성과 내용

관혼상제례(冠婚喪祭禮)에 대하여 이재(李縡)의 『사례편람(四禮便覽)』에서 필요한 부분만을 뽑아서 적었으며, 개장례(改葬禮)와 더불어 주1를 다루는 ‘병유상(并有喪)’과 ‘대복(代服)’ 등의 내용을 덧붙였다. 각종 의례 물품과 더불어 의식의 절차를 간략하게 밝혔으며 조선 학자들의 주2을 많이 인용하였다.

『사례절략(四禮節略)』의 목록은 「관례(冠禮)」, 「혼례(婚禮)」, 「상례(喪禮)」, 「조장식」, 「제례(祭禮)」, 「사당도」, 「본종오복도」, 「외당처당도」, 「처위부당도」, 「삼상강복도」, 「위인후위본종오복도」, 「출가녀위본종강복도」, 「대복」, 「상중입후」, 「병유상」, 「국휼시변제」, 「참고의」 등으로 되어 있다.

의의 및 평가

관혼상제(冠婚喪祭)주4를 모두 갖춘 사례서로서 각종 물품과 절차를 중심으로 실제로 예식을 행할 때의 편의성을 고려했다. 또한 조선 학자들의 다양한 주5들을 수록하면서 19세기 가례(家禮)의 실행을 위한 ‘절략’의 양상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법에 관하여 쓴 책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원전

도한기都漢基, 『관헌집(管軒集)』
규장각본 『사례절략四禮節略』 奎2412
고려대학교 해외한국학자료센터, 『사례절략四禮節略』(미국 버클리대학교 동아시아도서관 소장본 4.13)
한국예학총서본(韓國禮學叢書本), 『사례절략四禮節略』

인터넷 자료

고려대학교 한국학자료센터 자료: 사례절략(四禮節略) (http://kostma.korea.ac.kr/)
규장각한국학연구원 자료: 사례절략(四禮節略) (https://kyudb.snu.ac.kr)

기타 자료

유영옥, 「사례절략(四禮節略) 해제」, 『한국예학총서본韓國禮學叢書』 97(경성대학교 한국학연구소)
이현진, 「사례절략(四禮節略) 해제」, 고려대학교 한국학자료센터 자료.
주석
주1

임시로 바꾼 법례. 우리말샘

주2

예절에 관한 학설. 우리말샘

주3

넓은 의미로 군대나 전쟁 따위에 관련된 모든 이공 계열 학문과 사회 과학 분야를 통틀어 이르는 말. 우리말샘

주4

성년식, 결혼식, 장례식, 제사 등의 네 가지 전통적인 예식. 우리말샘

주5

예절에 관한 학설. 우리말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