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몽룡 ()

목차
관련 정보
월매도 / 어몽룡
월매도 / 어몽룡
회화
인물
조선시대 「월매도」를 그린 화가.
이칭
견보(見甫)
설곡(雪谷), 설천(雪川)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566년(명종 21)
사망 연도
미상
본관
함종(咸從, 지금의 평안남도 강서군)
주요 관직
진천현감
목차
정의
조선시대 「월매도」를 그린 화가.
내용

본관은 함종(咸從). 자는 견보(見甫), 호는 설곡(雪谷) 또는 설천(雪川). 판서 계선(季瑄)의 손자이며, 군수 운해(雲海)의 아들이다. 1604년(선조 37) 진천현감을 지냈다.

묵매(墨梅)를 잘 그려서 이정(李霆)의 묵죽(墨竹)과 황집중(黃執中)의 묵포도와 함께 당시의 삼절(三絶)로 불렸다. 중국인 양호(楊鎬)도 그의 묵매도를 보고 화격(畵格)이 대단히 좋다고 하였으며, 다만 거꾸로 드리운 모습이 없어 유감이라고 평한 바 있다. 그의 묵매화는 굵은 줄기가 곧게 솟아나는 간소한 구도와 단촐한 형태, 고담한 분위기 등을 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그의 화풍은 조속(趙涑)과 오달제(吳達濟)·허목(許穆)·조지운(趙之耘) 등의 묵매화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그는 특유의 직립식 구도를 비롯하여 묵매화에 새로운 전통을 형성하고 조선 중기 묵매의 한 전형을 이루었던 화가라 할 수 있다. 대표작으로는 「월매도(月梅圖)」(국립중앙박물관 소장) 등이 있다.

참고문헌

『한국(韓國)의 미(美) 18 -화조(花鳥)·사군자(四君子)-』(정양모 감수, 중앙일보사, 1985)
『한국회화대관(韓國繪畵大觀)』(유복렬 편, 문교원, 1969)
「한국문매화(韓國墨梅畵)에 관한 연구(硏究)」(허영환, 『문화재』11, 1977)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