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휴당문집 ()

유교
문헌
조선시대, 학자 안공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22년에 간행한 시문집.
문헌/고서
편찬 시기
1922년
간행 시기
1922년
저자
안공
편자
안하진
권책수
2권 1책
판본
목활자본
표제
오휴당문집
소장처
국립중앙도서관, 연세대학교 학술문화처 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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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요약

『오휴당문집』은 조선시대 학자 안공의 시문집이다. 2권 1책의 목활자본으로 1922년 10대손 하진(廈鎭)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이중철(李中轍)·조긍섭(曺兢燮)의 서문, 권말에 장석영(張錫英)의 발문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 연세대학교 학술문화처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키워드
정의
조선시대, 학자 안공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922년에 간행한 시문집.
서지사항

2권 1책의 목활자본이다. 1922년 10대손 하진(廈鎭)이 편집, 간행하였다. 권두에 이중철(李中轍) · 조긍섭(曺兢燮)의 서문, 권말에 장석영(張錫英)의 발문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 연세대학교 학술문화처 도서관에 있다.

구성 및 내용

권1에 시 31수, 서(書) 6편, 논(論) 1편, 설(說) 2편, 변(辨) 1편, 밀주오현행적(密州五賢行蹟) 5편, 서(序) 2편, 발(跋) · 묘지명 · 묘표 각 1편, 제문(祭文) 2편, 권2에 부록으로 행장(行狀) · 묘갈명 · 묘지명 각 1편, 시 5수, 기(記) 1편 등이 수록되어 있다.

31수의 시에서는 그의 일상과 교유를 확인할 수 있다.

서(書) 가운데 「서여헌장선생(書旅軒張先生)」은 장현광(張顯光)에게 상례(喪禮) · 우제(虞祭) · 강복(降服) · 담제(禫祭) · 복식 등에 대해 질문한 것이다. 「답김자중지익(答金子重之釴)」과 「답혹인문목(答或人問目)」은 역리(易理) · 역수(曆數) · 십이벽괘(十二辟卦) 등에 대한 질문에 답한 것으로, 저자의 학문의 깊이를 알 수 있게 한다.

논(論) 1편은 「성탕방걸유유참덕론(成湯放桀猶有慙德論)」인데, 탕임금이 걸임금을 쫓은 것이 공익적 차원에서 봤을 때는 마땅할지 몰라도, 그래도 탕임금은 부끄러워했다는 내용의 글이다.

설 가운데 「이단기유심설(異端起儒心說)」에서는 이단이 국민 생활에 끼치는 피해는 막대한 것이라 할 수 있지만, 과거만 아는 선비의 피해는 더 크다고 지적, 명리에만 급급해 선비의 본분을 망각한 자들을 통박하였다.

「상복제변(喪服制辨)」에서는 사람이 예를 지키려고 하는 것은 명분 때문이라고 지적, 이 명분이 귀천의 구분을 만드는 것이므로 예는 도리에 어긋나게 할 수 없다고 하였다. 임금이 신하의 복을, 스승이 제자의 복을 입지 못함은 귀천의 구분 때문이며, 그들은 심상(心喪)을 입는 것이라 설명하였다.

이밖에 밀양의 명현 이신(李申) · 변계량(卞季良) · 김종직(金宗直) · 박한주(朴漢柱) · 신계성(申季誠)의 행적을 기록한 「밀주오현행적(密州五賢行蹟)」과 마을의 법을 고친 이유를 밝힌 「향헌수정서(鄕憲修正序)」가 있다.

부록에는 안정복(安鼎福)이 지은 행장, 성호(星湖) 이익(李瀷)의 묘갈명, 안정복(安鼎福)의 묘지명, 「오휴당중건기(五休堂重建記)」, 조카 안익한(安翔漢)의 「오휴당시(五休堂詩)」와 이에 차운한 작품들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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