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옹패설 ()

한문학
문헌
문화재
1432년(세종 14) 간행된 이제현의 시화 · 잡록집.
문헌/고서
편찬 시기
1363년(고려 공민왕 12)
간행 시기
1432년(세종 14)
저자
이제현(李齊賢)
소장처
계명대학교 동산도서관
국가지정문화재
지정 명칭
역옹패설(櫟翁稗說)
지정기관
문화재청
종목
보물(2016년 02월 22일 지정)
소재지
대구광역시 달서구 달구벌대로 1095 (신당동, 계명대학교성서캠퍼스)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역옹패설』은 1432년(세종 14) 간행된 이제현의 시화 · 잡록집이다. 4권 1책. 목판본이다. 1342년(고려 충혜왕 복위 3) 저술하여 1363년(고려 공민왕 12) 처음 간행하였으나, 이 판본은 현재 전하지 않는다. 계명대학교 소장본은 1432년 세종의 명으로 원주에서 간행한 중간본으로, 『역옹패설』의 현전하는 가장 오래된 판본이다.

정의
1432년(세종 14) 간행된 이제현의 시화 · 잡록집.
저자

고려 말기의 문신이자 학자인 이제현(李齊賢)의 시화(詩話) · 잡록집(雜錄集)이다. 1342년 관직을 그만두고 칩거하던 중 저술하였다. 그의 아들 이창로(李彰路)와 손자 이보림(李寶林)이 1363년 시문집 『 익재난고(益齋亂稿)』와 함께 경주에서 처음 간행하였으나, 현재 이 판본은 전하지 않는다.

계명대학교 소장본은 1432년 세종의 명으로 원주에서 간행한 중간본이다. 김빈(金鑌)의 발문에 따르면 간행한 지 오래되고 결락과 오류가 있어 세종이 문신에게 교정하고 베껴쓰게 하여 간행을 명했다고 한다.

구성 및 형식

4권 1책으로 목판본이다. 전집(前集) · 후집(後集) · 습유(拾遺) 3편, 총 113화로 구성되어 있다. 전집은 역사적 사실에 대한 논평 및 인물 일화이며, 후집은 경전과 사서의 내용, 중국 및 고려 문인들의 시문에 대한 비평이다. 습유는 저자의 시문 등이다.

내용

이 책에는 고려가 원나라로부터 치욕을 당한 것에 대해 반성하는 내용, 무신정권의 전횡을 폭로하고 그 폐단을 고발하고 있는 내용 등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고려 말기 문학론에 있어서 용사론(用事論)과 신의론(新意論)의 현황을 알려주는 여러 가지 시화 자료가 포함되어 있다.

특징

이 판본은 조선이 개국한 지 40년이 지난 후에 간행된 것임에도 불구하고 고려의 국왕과 원나라의 황제를 높이기 위하여 개행(改行)과 간자(間字)의 방식을 따르고 있다. 고려시대 문집에서 자주 보이는 행초(行草) 글씨체를 혼용하였으며 같은 글자가 반복될 때에 ‘ 〟’ 기호를 사용하였다.

의의 및 평가

이제현의 『역옹패설』은 이인로(李仁老)의 『 파한집(破閑集)』, 최자(崔滋)의 『 보한집(補閑集)』과 더불어 고려시대의 3대 시화비평서이다. 이 책은 『역옹패설』의 현전하는 가장 오래된 판본으로 고려 판본의 특징을 보존하고 있다.

이인영(李仁榮)『청분실서목(淸芬室書目)』에 저자의 후손 이시발(李時發)의 장서인이 있는 4권 1책본이 수록되어 있는데, 이 책과 동일한 판본으로 추정된다. 이인영은 이 책이 1600년(선조 33) 이시발이 경주에서 간행한 삼간본(三刊本)의 저본이라고 보았다.

2016년 2월 22일 보물로 지정되었고, 계명대학교 동산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참고문헌

원전

『역옹패설(櫟翁稗說)』

인터넷 자료

문화재청 국가문화유산포털(http://www.heritage.go.kr)
집필자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