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 ()

고려시대사
지명
1107년(예종 2) 12월에서 1109년(예종 4) 7월 사이에 윤관(尹瓘)이 별무반(別武班)을 동원하여 고려 동북쪽의 변경 지역을 개척하기 위하여 축성한 성곽.
지명/고지명
제정 시기
1107년(예종 2) 12월~1109년(예종 4) 7월
지역
영주, 웅주, 복주, 길주, 함주, 공험진, 의주, 통태진, 평융진
내용 요약

구성(九城)은 1107년(예종 2) 12월에서 1109년(예종 4) 7월 사이에 윤관이 별무반을 동원하여 고려 동북쪽의 변경 지역을 개척하기 위해 축성한 성곽이다. 1108년(예종 3) 3월 경진일 무렵에 구축된 9성은 영주, 웅주, 복주, 길주, 함주, 공험진, 의주, 통태진, 평융진이다. 1109년 7월 신유일부터 순차적으로 철수한 9성은 약간의 차이가 있다. 의주, 공험진, 평융진이 빠져 있고 숭녕진, 진양진, 선화진이 추가되어 있다.

정의
1107년(예종 2) 12월에서 1109년(예종 4) 7월 사이에 윤관(尹瓘)이 별무반(別武班)을 동원하여 고려 동북쪽의 변경 지역을 개척하기 위하여 축성한 성곽.
배경

고려는 건국 초기부터 북방 지역을 개척하고자 힘을 기울였다. 변경 지역의 요충지에 주(州)진(鎭)을 설치하고 방어를 위한 성곽을 축조하였다. 성곽 주변 지역에는 감시 초소 역할을 하는 수(戍)를 설치하였다. 그리고 성곽을 지키는 군사를 파견하고 백성들을 이주시켜 개척 지역을 확보하였다. 아울러 고려는 변경 지역으로 투항해 온 발해 · 여진 · 거란의 사람들을 받아들였다.

서북 변경 지역에 비해 동북 변경 지역으로의 진출은 상대적으로 더디었다. 서북 변경 지역에서는 고려와 거란이 남북으로 여진인들을 몰아내는 형세였다. 반면, 동북 변경 지역에서는 토착 여진인들의 저항이 만만치 않았다. 토착 여진인들은 사냥을 하거나 농사를 지으면서 정주 생활을 하였다.

1033년(덕종 2)에서 1044년(정종 10)까지 진행된 천리장성(千里長城) 축성을 전후로, 고려는 변경 지역 여진인들에게 영향력을 강화하였다. 고려는 천리장성 주변 지역의 주1들을 고려의 호적에 편입하였다.

1038년(정종 4) 5월 무렵에는 위계주(威鷄州)와 같은 주2가 등장하였다. 1073년(문종 27)에 이르면 다수의 여진 부락들이 고려의 기미주로 재편되었다. 고려는 기미주를 운영하면서 번호(蕃戶)의 주3, 주(州)의 이름 제정, 주4의 사여, 번병(蕃兵)의 활용 등과 같은 행정적, 의례적 절차를 시행하였다. 여진 추장들은 기미주 단계에서 진일보하여 고려의 군현으로 편성되기를 원하기도 하였다.

1073년(문종 27) 6월 무렵에 고려는 기미주 운영을 재확인하였다. 고려의 천리장성에서 700리나 떨어진 지역과 오늘날 마천령으로 비정되는 여파한령(餘波漢嶺) 바깥 지역의 여진 부락들이 스스로 와서 고려에 복종하였다. 고려는 주5을 설치하여 직접 지배하는 방식 대신 기미주를 이용하는 간접 지배 방식을 선택하였다. 기미주를 중심으로 한 간접 지배 방식은 여진 부락의 동향에 따라 바뀌었다. 또한 개별 기미주는 여진 번장(蕃長)의 정치적 태도에 따라 존폐가 좌우되었다.

1080년(문종 34) 12월에 동번(東蕃)이 반란을 일으키자 고려는 3만의 군사를 함흥 지역으로 출격시켰다. 정주(定州)에서 불과 반나절 거리밖에 떨어져 있지 않은 함흥 일대에서 반란이 일어났다. 이는 영역 지배를 고르게 관철하지 않고 개별 부락을 단위로 기미 지배가 시행되었기 때문이었다. 고려가 장성 이북 지역에 적극적으로 무력을 동원한 것은 기미 지배 지역을 고려의 변경 지역으로 인식하였기

완안부(完顔部)주6를 중심으로 여진 사회가 변화하면서 고려의 기미주 지역에도 외부적 충격이 가해졌다. 완안부의 영가(盈歌)는 두만강 일대 지역까지 세력 범위를 확대하였다. 1102년(숙종 7)에는 영가가 고려에 사절을 보내왔고, 1103년(숙종 8)에는 고려도 사신을 보내 교류하였다.

영가 집권 말년인 1103년에는 갈라전(曷懶甸) 지역을 두고 고려와 완안부의 갈등이 증폭되었다. 영가가 죽은 후 오아속(烏雅束)이 새로운 수장이 되자 완안부는 무력 공세를 강화하였다. 오아속은 석적환(石適歡)을 보내 갈라전 지방의 7성(城)을 포섭하였다. 이에 고려도 실력을 행사하여 오수(五水) 사람들을 복종하게 만들고 단련사(團練使) 14인을 포섭하였다.

완안부의 사갈(斜葛)은 석적환과 함께 기병을 이끌고 고려의 정주관(定州關) 외각 지역까지 들어왔다. 고려는 임간(林幹)을 보내 대비하도록 하였지만, 임간은 1104년(숙종 9) 2월에 정주성 밖에서 완안부 여진과 싸웠으나 패배하였다.

곧바로 고려는 윤관(尹瓘)을 파견하였다. 윤관은 3월에 벽등수(闢登水) 지역에서 석적환이 이끄는 여진군과 전투를 치루었으나 과반이 넘는 군사를 잃고 패전하였다. 연속된 전투에서 패배한 고려는 완안부 여진과 화친을 맺어야 했다. 6월에 완안부의 사갈과 화친 논의가 진행되었다.

두 번의 전투에서 연패한 고려는 포섭한 단련사 14명을 완안부에 돌려보내 주었다. 6월에 진행된 화친 논의 끝에 고려와 완안부 사이의 경계는 천리장성을 중심으로 획정되었다. 장성 축조와 더불어 설치된 고려의 기미주는 1073년(문종 27)경에는 마천령 이북 지역으로 확대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완안부와 치룬 전쟁의 패배로 고려는 모든 기미주를 상실하였다.

전개 과정

절치부심주7하던 고려는 여진 기병에 대비하고자 별무반(別武班)을 편성하고 대대적으로 군사를 모집하였다. 1107년(예종 2) 윤 10월 20일(임인일)에 여진을 토벌하기로 결정되자 윤관, 오연총(吳延寵)이 원수, 부원수로 임명되었다.

서경(西京)으로 행차한 예종은 12월 1일(임오일)에 윤관, 오연총에게 주8을 하사하였다. 고려 출정군은 서경을 떠나 정주로 향하였다. 전격적인 군사 작전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하여 고려는 4일(을유일)에 갈라전 지역에 있는 토착 여진 추장들을 유인하여 상당수를 죽였다. 이때 완안부에서 보낸 사신 두 명도 함께 살해당하였다.

서경을 떠난 고려군은 13일(갑오일) 무렵에 정주 경계 지역으로 왔고, 14일(을미일) 새벽에 윤관 직속군, 좌군, 중군, 우군, 주9이 출전하였다. 석성(石城) 지역에서 여진군의 저항을 받았지만 고려군의 출정은 속전속결로 진행되었다.

출전한 다음날인 15일(병신일)에 윤관은 곧바로 영주(英州), 웅주(雄州), 복주(福州), 주10에 성을 쌓게 하고 승전 소식을 보고하였다. 고려의 전격적인 공격으로 초기에는 상당한 성과를 이루었다.

그렇지만 고려가 영주, 웅주, 복주, 길주 4성을 축성하기 시작한 지 한 달이 지난 시점부터 곧바로 여진군의 저항을 받았다. 1108년(예종 3) 음력 1월 14일(을축일)에 윤관과 오연총은 여진군의 매복 공격을 받아 영주성으로 회군하여야 했다.

26일(정축일)에는 여진군 2만 명이 영주성을 공략하였다. 영주성을 공략한 여진군은 척준경(拓俊京)주11으로 일단 물러났지만 고려는 군사를 재정비할 필요가 생겼다. 이에 윤관, 오연총은 여러 장수를 이끌고 중성대도독부(中城大都督府)에서 회합하였다.

고려는 추가로 성곽을 구축하고 관원을 임명하였다. 2월 13일(갑오일)에 함주대도독부사(咸州大都督府使)와 영주, 복주, 웅주, 길주, 공험진(公嶮鎭)방어사(防禦使)가 임명되었다.

27일(무신일)에 함주(咸州), 공험진 축성이 완료되자 윤관은 여진을 평정하여 6성(城)을 새로 쌓은 일을 주12으로 올려 주13하고 주14을 지어 영주의 남청(南廳)에 걸어두게 하였다. 그리고 공험진에 비(碑)를 세워 경계로 삼았다. 이는 공식적으로 갈라전 지역 축성이 성공적으로 일단락되었다는 사실을 공표한 행위였다.

임언(林彦)이 작성한 「영주청벽기(英州廳壁記)」에 기록된 신개척 지역은 동쪽으로 대해(大海)에 이르고 서북쪽으로는 개마산(盖馬山)에 이르며 남쪽으로는 장주(長州), 정주에 접한 사방 300리 지역이었다.

완안부를 중심으로 한 여진인들의 군사적 대응은 만만치 않았다. 1108년(예종 3) 음력 1월 26일(정축일)에 여진은 병사 2만을 동원하여 영주성 남쪽에 주둔하고 영주성을 공략하였다. 2월 11일(임진일)에는 웅주를 포위하였다.

고려 출정군은 추가 축성을 단행하였다. 3월 30일(경진일)에 고려는 의주(宜州), 통태진(通泰鎭), 평융진(平戎鎭)의 3성을 추가로 축성하였다. 6성 외에 추가로 3성을 구축하여 지역 지배를 강화하고자 하였다. 이로서 고려 출정군은 9성을 축성하고 남쪽 지역의 백성을 사민하였다.

9성을 구축한 이틀 후인 4월 2일(임오일)에 윤관, 오연총은 공신호와 관직을 주15받았다. 그리고 9일(기축일)에 윤관, 오연총은 개경으로 개선하여 돌아왔다. 공식적인 공신호와 관직의 사여, 개경으로의 개선 등은 성공적인 영토 개척을 가장 극적으로 상징하는 행위였다.

6성 외에 추가로 3성을 축성하자, 박경작(朴景綽)은 오랑캐의 국경으로 깊이 들어가 성지(城池)를 배치하면 나중에 지키기 어렵다고 우려감을 표하였다. 박경작의 우려대로 갈라전 지방에서의 공방전은 지속되었다. 전쟁의 상황에 따라 윤관, 오연총은 출정과 귀환을 반복하여야 했다.

윤관은 1108년(예종 3) 7월 7일(을묘일)에 2차로 출정하여야 했고, 1109년(예종 4) 6월 12일(을유일)에는 3차로 출정하여야 했다. 오연총도 1108년(예종 3) 4월 23일(계묘일)에 2차로 출정하였고. 1109년(예종 4) 4월 4일(무인일)에 3차로 출정하였으며, 6월 12일(을유일)에는 4차로 출정하였다. 이처럼 윤관, 오연총이 출정과 귀환을 반복할 정도로 갈라전 지방에서의 공방은 치열하고 급박하였다.

고려 출정군은 변화된 주16에 맞추어 9성 이외의 또다른 방어 성곽을 구축하여야 했다. 관련 사료를 살펴보면, 1109년(예종 4) 3월 7일(신해일) 기록에서 숭녕진(崇寧鎭)의 존재를, 7월 21일(갑자일) 기록에서 진양진(眞陽鎭) 철수 사실을, 22일(을축일) 기록에서 선화진(宣化鎭) 철수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숭녕진, 진양진, 선화진 3성이 또다시 축성된 사실을 알 수 있다. 결과적으로 고려가 갈라전 지역을 확보하기 위하여 구축한 축성지는 9성에 국한된 것이 아니고 12성에 이르렀다.

고려의 성곽 가운데 일부는 치열한 공방전 끝에 여진군에 함락되었다. 주17 기록에 의하면 혼탄(渾坦)과 석적환이 이끄는 완안부 여진군이 도문수(徒門水)에서 병사를 집결한 뒤에, 사묘아리(斜卯阿里)가 선봉이 되어 고려의 2성을 공격하여 차지한 사실을 알 수 있다. 또한 완안부의 여진군이 무력으로 타길성(駝吉城)을 공격하여 함락한 기록이 있는데 타길성은 길주로 여겨진다.

「장의왕완안루실비(壯義王完顔婁室碑)」 기록에 의하면 완안부 군대가 5개의 성을 항복시켰다고 전해진다. 고려의 기록인 「이탄지묘지명(李坦之墓誌銘)」에서는 1108년(예종 3)부터 여진군의 포위 공격을 받은 웅주성이 1109년(예종 4)에 결국 무력으로 함락된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고려는 여진의 강화 요청에 응하여 철수를 논의하였다. 1109년(예종 4) 2월 23일(무술일)부터 진행된 강화 논의는 7월 2일(을사일)에 9성을 돌려주는 것으로 결정되었다. 그리고 3일(병오일)에 9성 주18를 여진에게 알렸다.

이에 18일(신유일)에 길주에서, 19일(임술일)에 숭녕진과 통태진에서, 21일(갑자일)에 영주, 복주, 진양진에서, 22일(을축일)에 함주, 웅주, 선화진에서 차례로 철수하였다.

1108년(예종 3) 3월 30일(경진일) 무렵에 고려가 구축한 9성은 영주, 웅주, 복주, 길주, 함주, 공험진, 의주, 통태진, 평융진으로 1109년(예종 4) 7월 18일(신유일)부터 철수한 9성과 차이가 있다. 의주, 공험진, 평융진이 빠지고 숭녕진, 진양진, 선화진이 들어간 셈이다.

급변하는 전황에 따라 숭녕진, 진양진, 선화진이 추가로 축성되었고, 일부 성곽들은 여진에게 함락되었거나 고려가 철거하였을 것으로 여겨진다.

9성의 범위

9성의 범위에 대해서는 함흥평야설, 길주설, 두만강 이북설 등 여러 학설이 분분하다. 지금까지도 여러 학설이 논란이 되고 있는 이유는 관련 사료가 명확하지 않고 남북 분단으로 현지 성곽을 고고학적으로 발굴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조선 전기에 편찬된 기록에는 축성 지역에 대한 다양한 이설들이 기재되어 있다.

공험진은 9성 가운데 경계가 되는 비가 세워진 곳이어서 일찍부터 위치에 관심이 많았다. 조선 초에 세종(世宗)은 김종서(金宗瑞)에게 공험진의 위치를 조사하게 하였다.

세종실록지리지(世宗實錄地理志)』에는 경원도호부에서 북쪽으로 700리 지점에 공험진이 있고 동북쪽으로 700여 리 지점에 선춘현(先春峴)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또한 공험진과 선춘현까지의 구체적인 노정이 기록되어 있다.

고려사(高麗史)』 지리지 세주에서는 공험진이 공주(孔州), 광주(匡州), 선춘령(先春嶺) 동남쪽 지역, 백두산(白頭山) 동북 지역, 소하강(蘇下江) 강변 등의 지역에 있는 것으로 추정하였다. 『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의 편찬자는 『고려사』 지리지 세주를 다시 인용하면서 공험진의 위치를 조사할 수는 없지만 선춘령 동남, 백두산 동북, 소하강변 지역을 공험진 지역으로 볼 수 있다는 견해를 피력하였다.

조선 후기 실학자들은 역사지리 고증으로 두만강 이북 700리설을 비판하였다. 한백겸주19이성(利城) 지역을, 유형원, 정약용, 윤정기는 길주 이남 지역을, 신경준은 길주에도 미치지 못한 지역을, 한진서는 마천령 지역을, 김정호는 귀문령(鬼門關) 지역을 최북단 축성 지역으로 비정하였다.

일제강점기의 일본인 학자들은 만선사학의 일환으로 9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대개 이들은 윤관이 주도한 고려 출정군이 이틀만에 축성한 사실을 주목하면서 고려 축성지를 함흥, 홍원, 북청 등지로 한정하였다. 이케우치 히로시[池內宏]는 고고학적 발굴 조사가 아닌 초보적인 지표 조사를 통해 함흥평야 일대에서 9성의 성지를 비정하였다.

해방 이후에는 남북한 학계 모두 갈라전 지역과 윤관 축성지를 두만강 이북 지역으로 다시 확장시켜 비정하였다. 이는 주20을 극복하기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조선 전기에 제기된 두만강 이북 700리설을 학문적으로 고증하고자 한 노력이었다. 두만강 이북설을 일부 인정하거나 두만강 일대를 축성지의 북단으로 보는 견해가 제기되었다. 반면 중국 학계는 함흥평야 일대나 길주 이남 지역을 주요 무대로 주목하였다.

근래에는 고려시대 당시의 기록을 주목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허재묘지명(許載墓誌銘)에 길주가 오랑캐의 변경과 가장 가까운 지역이었다고 기록된 점, 「영주청벽기(英州廳壁記)」 에 고려가 새로 개척한 지역이 장주, 정주로부터 사방 300리 지역이었다고 기록된 점, 『 동인지문사륙(東人之文四六)』 세주에 9성 지역이 7일정(七日程) 거리였다고 기록된 점 등을 고려해 보면 길주설이 유력하다.

참고문헌

원전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금사(金史)』
『동인지문사륙(東人之文四六)』
『보한집(補閑集)』
『세종실록지리지(世宗實錄地理志)』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
「이탄지묘지명(李坦之墓誌銘)」
「장의왕완안루실비(壯義王完顔婁室碑)」
「허재묘지명(許載墓誌銘)」

논문

홍성민, 「사료의 재검토를 통해 본 고려 윤관의 여진정벌」(『역사학보』 250, 역사학회, 2021)
윤경진, 「고려의 동북 9성 개척에 대한 몇 가지 고찰」(『군사』 114,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 2020)
윤경진, 「고려 동북 9성의 범위와 ‘공험진 입비’ 문제」(『역사와 실학』 61, 역사실학회, 2016)
송용덕, 「고려의 일자명 기미주 편제와 윤관 축성」(『한국중세사연구』 32, 한국중세사학회, 2012)
송용덕, 「1107~1109년 고려의 갈라전 지역 축성과 ‘윤관 9성’ 인식」(『한국사학보』 43, 고려사학회, 2011)
김구진, 「공험진과 선춘령비」(『백산학보』 21, 백산학회, 1976)
방동인, 「윤관구성재고-구성설치 범위를 중심으로-」(『백산학보』 21, 백산학회, 1976)
稻葉岩吉, 「高麗尹瓘九城考-特に英雄二州の遺址に就て-(上)」(『史林』16-1, 史學硏究會, 1931)
稻葉岩吉, 「高麗尹瓘九城考-特に英雄二州の遺址に就て-(下)」(『史林』16-2, 史學硏究會, 1931)
池內宏, 「完顔氏の曷懶甸經略と尹瓘の九城の役」(『滿鮮地理歷史硏究報告』, 1922)
津田左右吉, 「尹瓘征略地域考」(『朝鮮歷史地理』2, 南滿洲鐵道株式會社, 1913)
松井等, 「滿洲に於けゐ遼の疆域」(『滿洲歷史地理』2, 南滿洲鐵道株式會社, 1913)
주석
주1

오랑캐의 호구. “蕃”은 “藩“과 통용한다.    바로가기

주2

국경 지대 또는 그 밖의 지역에 사는 이민족 집단. 또는 그런 집단을 간접 통치 하던 곳.    우리말샘

주3

호적에 편입하거나 호적을 편성함. 또는 그 집.    우리말샘

주4

중요하거나 특별한 부분에 붉은 글씨로 표시하거나 기록하는 일. 또는 그렇게 한 것.    우리말샘

주5

변방의 방비를 위하여 설치한 요새.    바로가기

주6

고려 초기에, 중국 동북부 일대에 금나라를 세운 여진의 부족.    우리말샘

주7

몹시 분하여 이를 갈며 속을 썩임.    우리말샘

주8

출정하는 대장에게 통솔권의 상징으로 임금이 손수 주던 작은 도끼와 큰 도끼. 정벌, 군기, 형륙(刑戮)을 뜻한다.    바로가기

주9

“선군(船軍)”의 1)과 같다. 수군(水軍)을 달리 이르는 말. 船兵.    바로가기

주10

함경북도 길주군에 있는 읍. 군청 소재지이다.    우리말샘

주11

있는 힘을 다하여 싸움.    우리말샘

주12

마음에 품은 생각을 적어서 임금에게 올리는 글.    우리말샘

주13

칭송하고 축하함.    바로가기

주14

기록한 문서.    우리말샘

주15

나라나 관청에서 금품을 내려 줌.    우리말샘

주16

전쟁의 실제 상황.    우리말샘

주17

중국 원나라 때에, 탁극탁(托克托) 등이 왕명에 따라 모아 엮은 금나라의 사서(史書). 이십오사(二十五史)의 하나로 본기(本紀) 19권, 지(志) 39권, 표(表) 4권, 열전(列傳) 74권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고려전(高麗傳)>이 수록되어 있어 고려사 연구에 참고가 된다. 순제 12년(1344)에 간행되었다.    우리말샘

주18

도로 돌려줌.    우리말샘

주19

함경남도 홍원군에 있는 읍. 수륙 교통 요충지로 해수욕장이 유명하다. 군청 소재지이다.    우리말샘

주20

한 나라가 자력으로는 아무것도 해낼 수 없어서 다른 나라로부터 모든 것을 이식받았다고 보는 역사관.    우리말샘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송용덕(국사편찬위원회 편사연구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