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순 ()

근대사
인물
일제강점기 때, 임시정부 외무부 참사, 임시의정원 의원 등을 역임하였으며, 한국독립당과 조선민족혁명당 등에서 활동한 독립운동가.
이칭
이칭
복경순(僕敬淳)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93년(고종 30)
사망 연도
미상
출생지
경기도
정의
일제강점기 때, 임시정부 외무부 참사, 임시의정원 의원 등을 역임하였으며, 한국독립당과 조선민족혁명당 등에서 활동한 독립운동가.
개설

경기도 출신. 이명은 복경순(僕敬淳).

생애 및 활동사항

1921년 대한민국 임시정부 외무부의 참사(參事)로 활동하다가 1926년 12월 임시의정원(臨時議政院) 의원으로 선출되었다. 1932년 임시정부를 항저우[杭州]로 옮긴 뒤에도 임시 의정원의 의원으로 활동하는 한편 한국독립당(韓國獨立黨) 당원으로 활동하였다.

이 때 임시정부의 기록물을 항저우로 운반하고 난징[南京]으로부터 온 이세창(李世昌) 등과 함께 활동하였다. 또 중국 측으로부터 원조를 받아 진광사(震光社)를 설립하여 기관지인 『진광(震光)』을 한글판(500부)과 한문판(1,000부)으로 발행하여 독립운동의 상황을 선전하였다.

1935년 한국대일전선통일동맹(韓國對日戰線統一同盟)을 중심으로 대동단결을 위한 단일당(單一黨) 조직 문제가 거론되자 한국독립당 내에서는 찬반 양론이 격화되었고 신당 참가 찬성파가 승리하게 됨에 따라 조선민족혁명당 단원으로 활동하다가 1938년 9월 상해 일본 총영사관 경찰에 체포되었다.

상훈과 추모

1995년 건국훈장 독립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한국민족운동사료』(국회도서관, 1976)
『독립운동사자료집』 14(독립운동사 편찬위원회편, 1972)
『일제침략하 한국36년사』(국사편찬위원회)
『무장독립운동비사』(채근식)
집필자
정진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