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형 장군 묘 ( )

목차
관련 정보
고양 유형 장군 묘 전경
고양 유형 장군 묘 전경
조선시대사
유적
문화재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에 있는 조선시대 무신 유형의 무덤. 시도기념물.
목차
정의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에 있는 조선시대 무신 유형의 무덤. 시도기념물.
개설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행신동에 위치한다. 17세기에 처음 조성된 것을 1874년(고종 11)에 보수하였다. 1978년 10월 10일에 경기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내용

유형(柳珩, 1566~1615)의 본관은 진주(晉州)이며, 판서 유진동(柳辰仝)의 손자이다. 무과에 급제하기 이전인 임진왜란 때 의병장 김천일(金千鎰)과 함께 싸워 공을 세웠고, 급제 후에는 정유재란(丁酉再亂)이 일어나자 이순신(李舜臣) 휘하에서 크게 활약하였다. 이후 삼군수군통제사와 황해도 병마절도사를 역임하였다.

묘역의 규모는 90㎡다. 봉분은 사성(莎城)으로 둘러싸였고, 앞에는 상석(床石)과 향로석(香爐石)이 있다. 그 오른쪽으로는 묘비가 있고 그 앞에 좌우로 문인석이 있다.

신도비(神道碑)는 묘소 아래 길 옆에 있다. 규모는 총높이 273cm로, 비신 높이 174㎝, 너비 75㎝, 두께 47㎝이고, 재료는 화강석이다. 원래의 비문은 이정구(李廷龜)가 글을 짓고, 김현성(金玄成)이 글씨를 썼으며 김상용(金尙容)이 전액(篆額)을 썼다. 현재의 비문은 이정구가 지은 것을 정학교(丁學敎)가 글씨를 쓰고 이남식(李南軾)이 전액을 쓴 것이다.

전액은 ‘증영의정보조공신진산부원군시충경유공신도비명(贈領議政輔祚功臣晋算府院君諡忠景柳公神道碑銘)’이라고 쓰여 있고, 숭정기원후 오갑술(崇禎紀元後五甲戌)이라는 사실에서 1874년(고종 11)에 다시 세운 것임을 알 수 있다. 한편 장군의 묘소 옆에는 조부(祖父)인 유진동(柳辰仝)의 묘소가 있다.

참고문헌

『경기문화재대관』(경기도, 1990)
『고양군지』(고양군지편찬위원회 편, 1987)
문화재청(www.cha.go.kr)
집필자
정진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