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사눌 묘 ( )

목차
관련 정보
인천 류사눌 묘 정면
인천 류사눌 묘 정면
조선시대사
유적
문화재
인천광역시 서구에 있는 조선전기 문신 류사눌의 무덤. 시도기념물.
목차
정의
인천광역시 서구에 있는 조선전기 문신 류사눌의 무덤. 시도기념물.
개설

인천광역시 서구 경서동 금산(金山)에 있는 문화류씨(文化柳氏) 묘역의 가장 윗편에 위치하고 있다. 1990년 11월 9일에 인천광역시 기념물로 지정되었고, 문화류씨 문숙공파 종중에서 관리해오고 있다.

내용

류사눌(柳思訥, 1375~1440)의 자는 이행(而行), 본관은 문화(文化)로 우의정 류관(柳寬)의 조카이다. 1393년(태조 2)에 문과에 급제하여 간관(諫官)과 지방관을 두루 거치다가 세종대에 박연과 함께 아악(雅樂) 정리에 크게 기여하였다.

묘역은 비교적 근래 다시 조성된 것으로 보인다. 봉분은 낮은 사성(莎城)을 두르고 쌍분(雙墳)으로 조성되어 있는데 하나는 류사눌과 전(前)부인 강릉유씨(江陵柳氏)의 합장묘이고, 하나는 후처인 창녕성씨(昌寧成氏)의 묘이다.

두 봉분 모두 호석을 둘렀다. 봉분 앞에는 상석(床石)과 향로석(香爐石)이 있고 그 앞에 장대석(長臺石)을 쌓아 계절(階節: 무덤 앞에 평평하게 만들어 놓은 땅)을 쌓았다. 상석 앞에는 장명등(長明燈)을 배치하였고 좌우로 문인석을 세워놓았다. 또 상석 좌우에도 작은 크기의 문인석을 세운 특징이 있다.

참고문헌

『인천시사』(인천광역시, 1993)
문화재청(www.cha.go.kr)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정진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