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관 선생 묘 ( )

목차
관련 정보
양평 유관선생 묘 정측면
양평 유관선생 묘 정측면
조선시대사
유적
문화재
경기도 양평군 강하면에 있는 조선전기 공신 · 문신 유관의 무덤. 시도기념물.
목차
정의
경기도 양평군 강하면에 있는 조선전기 공신 · 문신 유관의 무덤. 시도기념물.
개설

경기도 양평군 강하면 동오리에 위치한다. 1981년 7월 16일에 경기도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내용

유관(柳寬, 1346~1433)은 고려 공민왕 때 문과에 급제하여 관직생활을 하다가 조선 건국에 참여한 공로로 개국원종공신(開國原從功臣)이 되었고 태종대에 대제학을 역임했으며, 세종 초기에는 우의정에 올랐다.

묘역 규모는 750㎡로, 양평군 강하면 동오리의 구릉 남향 언덕 위에 조성되어 있다. 봉분은 부인의 무덤과 쌍분(雙墳)을 이루고 있고, 형태는 장방형(長方形)이며 화강암으로 호석(護石)을 둘렀다.

쌍분 앞쪽 중앙에 묘비가 있고 각각 봉분 앞에는 상석(床石)과 향로석(香爐石) 이 있으며 그 앞에 장대석(長臺石)으로 계절(階節: 무덤 앞에 평평하게 만들어 놓은 땅)을 만들고 아랫단 중앙에 장명등을 배치하였다.

봉분을 중심으로 좌우에 망주석(望柱石)과 문인석을 세워 놓았는데, 이는 조선 초기의 전형적인 묘제를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문인석을 제외한 다른 석물은 후대에 새로 교체한 것으로 보인다.

봉분 좌측에는 월두형(月頭形)의 묘비가 세워져 있다. 전면은 마모가 심해 판독이 불가능하다. 뒷면에는 '공휘관(公諱寬) 본문화선덕인(本文化宣德人)'으로 시작하는 내용이 새겨져있는데, 이것이 원래의 묘비였던 것으로 추정된다.

묘소 아래에 신도비(神道碑)가 있다. 1891년(고종 28)에 세워진 것으로 비문은 예조판서 신석우(申錫愚)가 짓고 좌의정 김홍집(金弘集)이 썼으며 전액(篆額)은 이조참판 박용대(朴容大)가 썼다.

참고문헌

『양평군지』(양평군지편찬위원회, 1991)
『경기문화재대관』(경기도, 1990)
문화재청(www.cha.go.kr)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정진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