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성정 ()

목차
관련 정보
강릉 오성정 정측면
강릉 오성정 정측면
건축
유적
문화재
강원도 강릉시에 있는 조선후기 에 건립된 송광연 관련 누정.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강원도 강릉시에 있는 조선후기 에 건립된 송광연 관련 누정.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1974년 강원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강릉시 남쪽을 횡단하여 흐르는 남대천(南大川)변에 솟아 있는 남산의 정상에 자리잡은 정자로서 이곳에 오르면 강릉시와 남대천 하구의 해안이 한눈에 보인다.

1627년(인조 5)에 창건한 것으로 전해지는데 이 정자의 현건물은 1927년에 최명익(崔命翼) 등 20명의 을묘생(乙卯生) 동갑들이 세운 것으로서 정면 3칸, 측면 2칸의 T자형 와가이다.

강릉객사(江陵客舍)의 재목을 옮겨 지었으므로 건물이 우람하고 고풍(古風)이 넘친다. 이 정자는 1680년(숙종 6) 경신대출척(庚申大黜陟) 직후 부수찬(副修撰)으로서 전국의 유생들을 이끌고 율곡(栗谷)의 문묘종사(文廟從祀)를 상소했던 송광연(宋光淵)과 인연이 깊은 곳이다.

그는 지평(持平)으로 있을 때 파쟁(派爭)의 여파로 경성판관(鏡城判官)으로 좌천되었으며, 부임을 거부하자 파직을 당했다.

그는 이곳에 은거하며남산 밑에 조그마한 집을 짓고 조석으로 이 정자에 올라 주위의 경관을 바라보면서 시름을 달랬다고 한다. 정자에 걸려 있는 현판은 구한말에 법부·내부·탁지부(度支部) 등의 대신을 지냈던 윤용구(尹用求)의 글씨이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윤국병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