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 사인정 ( )

목차
관련 정보
장흥 사인정 정면
장흥 사인정 정면
건축
유적
문화재
전라남도 장흥군 장흥읍에 있는 조선전기 문신 김필이 건립한 누정. 정자.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전라남도 장흥군 장흥읍에 있는 조선전기 문신 김필이 건립한 누정. 정자.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1974년 전라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장흥읍에서 강진군 쪽으로 가다가 그 접경 못미처에 깎아지른 듯한 거대한 암벽이 있다. 이 암벽을 사인암(舍人巖)이라고 하며, 사인정은 그 암벽 바로 서편 산 중턱에 위치하고 있다.

사인정은 김필(金필)이 의정부(議政府)의 사인(舍人)으로 있을 때 어린 나이로 임금자리에 오른 단종이 숙부 수양대군(首陽大君)에게 왕위를 빼앗기자 관직을 버리고 고향인 이 곳으로 내려와 은거하기 위한 자리로 설암(雪巖) 아래에 지은 정자이다.

그는 사인이라는 벼슬 이름을 따 정자를 사인정이라 불렀으며, 설암 역시 사인암이라 개칭하였다. 정자의 규모는 정면 3칸, 측면 2칸으로 한가운데에 한 칸 넓이의 방이 꾸며져 있으며, 팔작지붕으로 서향으로 앉아 있다. 사인암의 벽면에는 김필의 영정(影幀)이 음각되어 있으나 크게 마멸되어 그 형체를 찾아보기가 어렵다.

정자 옆에 있는 큰 바위에는 ‘第一江山(제일강산)’이라는 글씨가 새겨져 있으며, 또한 이곳은 생육신의 한 사람인 김시습(金時習)이 김필을 찾아와 10여 년 동안 머물기도 한 곳으로 유명하다. 정자 아래를 흐르는 맑은 물과 사인암의 절벽이 빼어난 승경(勝景)을 이루고 있으므로 봄·가을로 이 곳을 찾는 이가 많다.

관련 미디어 (3)
집필자
윤국병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