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훤 ()

고려시대사
인물
고려 후기, 정당문학 · 보문각 대학사 · 동수국사 등을 역임한 문신.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234년(고종 21)
사망 연도
1305년(충렬왕 복위 7)
본관
의성(義城)
주요 관직
정당문학, 보문각 대학사, 동수국사
관련 사건
원종폐위사건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김훤은 고려 후기 정당문학·보문각 대학사·동수국사 등을 역임한 문신이다. 원종 대부터 충렬왕 대까지 주로 문한직에서 활약하였고, 문한관으로서 왕명 문서를 많이 기초하였으며, 글씨에도 조예가 깊었다. 충렬왕 말엽 하정사가 되어 원나라에 갔으며, 그곳에 있던 훗날의 충선왕인 세자를 수종하는 등 대원 외교에서도 활발하게 활동하였다.

정의
고려 후기, 정당문학 · 보문각 대학사 · 동수국사 등을 역임한 문신.
가계 및 인적사항

본관은 의성(義城)이다. 아버지는 비서랑(秘書郞)을 지낸 김굉(金閎)이고 어머니는 검교대장군(檢校大將軍) 몽양정(蒙養正)의 딸이다. 1258년(고종 45)에 예부원외랑(禮部員外郞) 이방순(李方珣)의 딸과 결혼하여 김서경(金瑞卿)과 김서정(金瑞廷)의 두 아들을 두었다. 김서정은 후에 이름을 김개물(金開物)로 고쳤다.

주요 활동

20세 때에 관직 생활을 시작하여 무안감무(務安監務), 중부녹사(中部錄事) 등을 역임하다가 1260년(원종 원년)에 이장용(李藏用)유경(柳璥)이 주관한 과거에서 3등으로 합격하였다. 원종(元宗)직사관(直史館), 직한림원(直翰林院) 등 문한직(文翰職)을 역임하였다. 1269년(원종 10)에 임연(林衍)이 왕을 폐위하자 원나라에서는 고려를 공격할 계획을 세우고 있었다. 이때 사신단의 일원으로 원나라에 갔던 김훤이 이해관계를 들어 설득하여 이 계획을 중단하게 하였다.

1270년(원종 11)에는 금주방어사(金州防禦使)가 되어 지역의 반란을 진압하고 삼별초(三別抄)의 침입을 막아 냈다. 이때의 공으로 예부낭중(禮部郞中)으로 승진하였다.

충렬왕(忠烈王) 초반에 전라도부부사(全羅道部夫使), 양주부사(襄州副使), 국자사업(國子司業), 전법총랑(典法摠郞), 전라주도찰방사(全羅州道察訪使) 등을 역임하였으나 왕의 뜻을 거슬러 1279년(충렬왕 5)에 파직되었다. 1286년(충렬왕 12)에 영월감무(寧越監務)로 복귀하였다가 곧 사직하고 또 강등되었으나, 1288년(충렬왕 14)에 옛 관질로 복구되었다.

그 후 좌간의대부(左諫議大夫), 밀직학사(密直學士) 등을 지냈고, 한림시독학사(翰林侍講學士) 지제고(知制誥) 등 청요직(淸要職)을 역임하면서 국왕 명의의 문서를 기초(起草)하는 역할을 맡았다. 1293년(충렬왕 19)에는 하정사(賀正使)가 되어 원나라에 갔다가 당시 그곳에 있던 세자, 훗날의 충선왕(忠宣王)을 수종하였고, 1295년(충렬왕 21)에 다시 세자를 수종하여 원나라에 갔다가 1297년(충렬왕 23)에 귀국하여 이듬해에 은퇴하였다. 이때의 관직은 정당문학(政堂文學) 보문각대학사(寶文閣大學士) 동수국사(同修國史)였다. 1303년(충렬왕 복위5)에는 도첨의찬성사(都簽議贊成事)를 더하였다.

이진(李瑱)이 지은 그의 묘지명(墓誌銘)에서는 그의 품성을 두고 “평생 동안 천성이 강직하고 청렴하였다.”라고 하였다. 또한 그는 시와 문장을 짓는 데 능하고 글씨에도 뛰어났으며 불경(佛經)을 외는 데도 능통하였다고 한다.

참고문헌

원전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동인지문오칠(東人之文五七)』
『김정당훤(金政堂晅)』
『김훤묘지명(金晅墓誌銘)』

단행본

김용선 편, 『고려묘지명집성』 (한림대학교출판부, 2012)
박용운, 『고려시대 음서제와 과거제 연구』 (일지사, 1990)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