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문각 ()

목차
관련 정보
고려시대사
제도
고려 예종(睿宗) 때 설치한 문한 관서.
이칭
이칭
보문서(寶文署)
목차
정의
고려 예종(睿宗) 때 설치한 문한 관서.
내용

청연각(淸讌閣)이 궐내에 있어 학사들의 주6에 어려움을 겪자, 1116년(예종 11) 홍루(紅樓) 아래에 있는 남랑(南廊)을 수리해 학사들이 회강(會講)하는 당으로 만들었다. 이를 정의당(精義堂)이라 한 뒤, 그 좌우를 휴식처로 삼고 보문각으로 이름을 고쳤다. ‘보문(寶文)’이란 주7 제도로서, 예종의 숭유(崇儒)와 주1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 위치는 궁궐 북쪽 청연전(淸讌殿)의 남쪽에 있었다.

부속기관으로는 1116년에 설치된 정의당과 1151년(의종 5)에 세워진 문첩소(文牒所)가 있었다. 소장품은 역대 왕의 조서와 송나라 황제의 어제조칙(御製詔勅)이었다. 그리고 청연각의 학사들이 이곳에 충원된 것으로 보아 청연각의 장서도 함께 옮겨진 것으로 보인다.

관원은 학사(學士) 1인, 직학사(直學士) 1인, 직각(直閣) 1인, 교감(校勘) 4인이었다. 경서(經書) 강론 외에 정책 자료의 저술, 기로연(耆老宴)의 의식제도 및 중국 주2 · 주3 · 주4의 사료집 교정 등을 맡아보았다. 또한 당나라 태종 때의 여러 신하들과 정치상의 이론을 분류한 책을 주해하고, 중국 사서(史書) 등을 교감하였다. 그리고 이를 주현(州縣)에 분송, 주5해 여러 신하에게 나누어 주는 일 등을 담당하였다.

변천과 현황

1275년(충렬왕 1)에 보문서(寶文署)로 개칭되고, 1298년에는 동문원(同文院)에 병합되었다. 그러다가 1314년(충숙왕 1)에 다시 보문각으로 환원되었다. 이 때 대제학(大提學) · 제학(提學) · 직제학(直提學)을 두었다.

1356년(공민왕 5) 대제학을 대학사(大學士)로, 직제학을 직학사(直學士)로 고쳤다. 그리고 대제(待制)를 두는 대신 제학을 혁파하였다. 1362년에 다시 1314년의 제도로 환원하였다. 1369년 관제의 개정으로 모두 학사(學士)로 하고 직각 대신에 응교(應敎)를 두었다.

충렬왕(忠烈王) 이후에는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다가 조선시대로 넘어와 1420년(세종 2) 수문전(修文殿) · 집현전(集賢殿) 등과 합쳐 집현전으로 통합되었다. 이후 경연(經筵)과 학문연구의 전담기구가 되었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동국이상국집(東國李相國集)』
『해동역사(海東繹史)』
주석
주1

중국의 문물이나 사상을 우러러 사모함. 우리말샘

주2

중국에서, 후한(後漢)이 멸망한 뒤 수나라가 통일할 때까지 양쯔강(揚子江) 남쪽에 있었던 여섯 왕조. 오(吳), 동진(東晉), 송(宋), 제(齊), 양(梁), 진(陳)을 이른다. 우리말샘

주3

618년에 중국의 이연(李淵)이 수나라 공제(恭帝)의 왕위를 물려받아 세운 통일 왕조. 도읍은 장안(長安)이며, 중앙 집권 체제를 확립하고 문화가 크게 융성하였으나, 안사(安史)의 난 이후 쇠퇴하여 907년에 주전충(朱全忠)에게 망하였다. 우리말샘

주4

중국에서, 동진(東晉)이 망한 뒤부터 당나라가 건국되기 이전까지의 과도기에 흥망한 다섯 왕조. 남조(南朝)의 송(宋), 제(齊), 양(梁), 진(陳)과 남북을 통일한 수(隋)를 이른다. 우리말샘

주5

서로 약속하여 만든 문서에 도장을 찍음. 우리말샘

주6

관청, 회사, 학교 따위의 직장에서 밤에 교대로 잠을 자면서 지키는 일. 또는 그런 사람. 우리말샘

주7

중국에서, 960년에 조광윤이 카이펑(開封)에 도읍하여 세운 나라. 1127년에 금(金)의 침입을 받아 정강의 변으로 서울을 강남(江南)의 임안(臨安)으로 옮길 때까지를 이른다. 우리말샘

집필자
심우준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