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영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후기 병자호란 때 쌍령전투에서 순절한 무신.
이칭
정보(正甫)
시호
충장(忠壯)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587년(선조 20)
사망 연도
1637년(인조 15)
본관
여흥(驪興)
주요 관직
경상우도 병마절도사
관련 사건
쌍령전투
내용 요약

민영은 조선 후기 병자호란 때 쌍령전투에서 순절한 무신으로 만력(萬曆) 연간 무과에 급제하여 선전관, 이산부사, 정평부사를 지냈다. 1635년(인조 13) 10월 경상우도 병마절도사에 임명되었고, 이듬해 12월 청군이 침입하자 경상도의 근왕병을 거느리고 좌병사 허완과 함께 남한산성을 향해 진격하여 쌍령에서 청군과의 전투 끝에 순절하였다. 병조판서로 증직되고, 충장(忠壯)이라는 시호를 받았다.

정의
조선 후기 병자호란 때 쌍령전투에서 순절한 무신.
가계 및 인적 사항

민영(閔栐)의 본관은 여흥(驪興), 자는 정보(正甫)이다. 고조할아버지는 민귀손(閔龜孫), 증조할아버지는 찬성(贊成)을 지낸 민제인(閔齊仁)이다. 할아버지는 순안현령(順安縣令) 민사안(閔思安)이며, 할머니 함안여씨(咸安呂氏)는 여공정(呂公正)의 딸이다. 아버지는 병조참판을 지낸 민여경(閔汝慶), 어머니 전의이씨(全義李氏)는 판서 이문형(李文馨)의 딸이다.

주요 활동

민영은 주1 연간 무과에 급제하였다. 구체적인 시기는 알 수 없으나 급제한 뒤 선전관(宣傳官)을 지냈고, 비변사낭청을 지냈다고 한다. 1624년(인조 2) 2월에 비변사 낭청으로 활동한 사실이 확인되고, 같은 해 3월에는 외임으로 나갔다. 1629년(인조 7) 이산부사(理山府使)에 제수되었고, 1631(인조 9) 이완(李浣) · 배명순(裵命純) · 강진흔(姜晉昕) · 허동립(許東立)과 함께 비변사에 의해 주2되었다. 이로 보아 민영은 비교적 빠르게 승진하였으며 무관으로서 재능을 인정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631년 9월 4일 정사(政事)에서 주3로 의주부윤(義州府尹)에 주4되었으나, 청렴하고 근신하다는 명망에 반해 무예는 출중하지 못하다는 이유로 사헌부(司憲府)의 제지를 받았다. 인조는 도체찰사(都體察使) 김류(金瑬)에게 주5하였고, 김류가 주6에 동의함으로써 민영은 의주부윤에 임명되지 못하였다. 1633년(인조 11) 6월에는 혜산진(惠山鎭)의 첨절제사(僉節制使)로 임명되었고, 이후에는 정평부사(定平府使)를 지냈다. 1635년(인조 13) 10월 절충장군(折衝將軍)으로서 경상우도 병마절도사(慶尙右道兵馬節度使)에 임명되었고, 11월에 하직하여 12월에 부임하였다.

1636년(인조 14) 12월 청군(淸軍)이 침입하자, 국왕 일행은 남한산성(南漢山城)에 들어가 항전하면서 제도(諸道)의 주7을 소집하였다. 강원도, 충청도, 경상도, 전라도의 관찰사(觀察使) 및 병마절도사들은 휘하의 영장(營將)들을 거느리고 남한산성으로 향하여 청군의 포위망을 풀고자 하였다.

먼저 충청감사 정세규(鄭世規)의 군사가 험천(險川), 충청병사 이의배(李義培)의 군대가 죽산(竹山)에 각각 도착하였고, 비슷한 시기에 영장 권정길(權井吉)이 거느린 강원도 근왕병의 선발대가 검단산(儉丹山)에 도착하였다. 이들은 각기 청군과 전투를 벌였으나, 대부분 패전하고 물러났다. 이 무렵 좌병사 허완(許完), 우병사 민영이 이끄는 경상도 근왕군이 남한산성으로부터 30리가량 이격된 쌍령(雙嶺)에 도착하였다. 일시적으로 물러났다가 돌아와 죽산에 주둔하고 있던 충청병사 이의배도 군대를 거느리고 경상도 근왕군에 합류했는데 총 4만여 명으로 일컬어질 만큼 군세가 컸다.

1637년(인조 15) 1월 3일 요토가 거느리는 청군이 쌍령을 공격하였다. 격전 끝에 경상도 근왕군은 대패하였는데, 허완과 민영‧이의배‧ 최진립(崔震立)선세강(宣世綱) 등 주요 지휘관이 모두 전사하였다. 일설에 따르면 전투 도중 군중에서 실화(失火)하여 많은 사상자를 냈다고도 하며, 패전의 경위에 대해서도 다양한 설이 있지만 당시에도 구체적인 패전의 경위는 파악되지 않았다.

대표적으로 이의배와 허완은 전장에서 탈출하였다고 잘못 알려져 주8하라는 지시가 내려졌다. 그러나 오래지 않아 그들의 시신이 발견되면서 주9주10가 이루어졌다. 쌍령 전투는 당시 실상이 제대로 전해지지 않았고, 이후 전사자들에 대한 다양한 현창이 이루어지면서 사실 관계도 적지 않게 왜곡되었다. 이 때문에 쌍령 전투는 병자호란 당시 수적인 우위에도 불구하고 졸전 끝에 참패한 사례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그보다는 조선의 근왕병이 남한산성을 구원하려는 적극적인 시도를 좌절시킨 점을 주목해야 한다.

쌍령 전투 이후에도 조선 근왕병은 상당한 규모로 남아 있었고, 평안도와 함경도의 병력이 점차 합류하고 있었다. 그러나 미원(迷原; 지금의 경기도 양평 지역)에 집결한 조선 근왕군은 남한산성에 접근하려 하기보다는 외곽에 주둔하면서 청군을 견제하는 것 이상의 역할을 하지 못하였다. 쌍령 전투 이후 조선군은 청군과 정면으로 대적하기보다는 대치 국면을 유지하는 방향으로 돌아선 것이라고 하겠다. 이러한 대치 국면은 청의 호쇼 친왕(親王) 도르곤의 강도(江都) 함락으로 좌절되었고, 인조는 출성 항복을 결정하게 된다.

상훈과 추모

민영은 처음부터 전사한 사실이 알려졌으며 곧바로 증직 명령이 내려졌다. 민영은 처음부터 신뢰할 장수로 여겨지고 있었고, 남한산성에서도 근왕할 만한 병마절도사로 거론되었다. 실제로 우병사 민영이 근왕병을 거느리고 이동하는 사실이 수차례 남한산성에 전해졌으며, 1637년(인조 15) 1월 15일 도원수(都元帥) 김자점(金自點)의 장계로 그의 전사 사실이 알려졌다.

청군이 철수한 직후인 같은 해 2월 26일, 비변사에서 사절인(死節人)으로 인정되어 증직의 대상이 되었고 인조는 제물(祭物)을 지급하고 자손을 주11하라는 추가적인 지시를 내리기도 하였다. 민영은 상주영장(尙州營將) 윤여임(尹汝任), 안동영장(安東營將) 선세강(宣世綱)과 함께 가장 먼저 거론된 사절인 3인에 포함되었다. 이때 민영은 병조판서(兵曹判書)에 증직되었으며, 1638년(인조 16) 3월에는 전사 사실이 새로 밝혀진 허완에게도 민영의 사례를 따르라는 지시가 내려져 병조판서 증직이 이루어졌다.

민영은 이후에도 사절인으로 계속해서 기억되었다. 병자호란 직후부터 대규모의 전사자가 발생한 쌍령은 험천‧강도와 함께 지속적으로 국왕의 주12가 이루어진 곳이었다. 1688년(숙종 14) 2월, 쌍령을 지나던 숙종은 민영과 허완의 사절을 회상하면서 자손 녹용을 명하였다. 1701년(숙종 27) 6월에는 숙종이 주13를 지시하였고, 1708년(숙종 34) 8월에는 쌍령에 민영과 허완 등의 사절인의 사적을 새긴 주14을 제작하여 제단 옆에 세우게 하였다.

1730년(영조 6) 2월, 영조는 민영 등의 자손들을 따로 녹용하라고 지시하였고, 1755년(영조 31) 12월에는 왕명에 따라 예조판서 이정보(李鼎輔)가 뽑은 26인의 척화인(斥和人)과 절사인(節死人)에 속하여 치제의 대상이 되었으며, 1761년(영조 37) 4월에는 충장(忠壯)이라는 시호를 받았다.

참고문헌

원전

『강한집(江漢集)』
『국조문과방목(國朝文科榜目)』
『동사약(東史約)』
『숙종실록(肅宗實錄)』
『승정원일기(承政院日記)』
『여지도서(輿地圖書)』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영조실록(英祖實錄)』
『인조실록(仁祖實錄)』
『존주휘편(尊周彙編)』
『촉영도선생안(矗營道先生案)』
『황단배향제신목록(皇壇配享諸臣目錄)』

단행본

『안산시사』 7(안산 사람들의 이야기, 2012)
주석
주1

중국 명나라 신종의 연호(1573~1619).    우리말샘

주2

계급의 차례를 밟지 않고 특별히 벼슬에 등용함.    우리말샘

주3

이조(吏曹)에서, 주청(奏請)과 윤허(允許)에 관한 일을 맡아보던 벼슬. 또는 그 일.

주4

벼슬이 올라감. 또는 벼슬을 올림.    우리말샘

주5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물음. 또는 윗사람의 물음.    우리말샘

주6

크게 논의함.    우리말샘

주7

임금이나 왕실을 위하여 충성을 다하는 군인.    우리말샘

주8

죄인을 잡아다 국청에서 신문함. 또는 그런 일.    우리말샘

주9

죽은 뒤에 품계와 벼슬을 추증하던 일. 종이품 벼슬아치의 부친, 조부, 증조부나 충신, 효자 및 학행(學行)이 높은 사람에게 내려 주었다.    우리말샘

주10

충신, 효자, 열녀 등을 그 동네에 정문(旌門)을 세워 표창하던 일.    우리말샘

주11

사람을 골라서 씀.    우리말샘

주12

임금이 죽은 신하에게 제사를 지내 주던 일.

주13

충신, 효자, 열녀 등을 그 동네에 정문(旌門)을 세워 표창하던 일.    우리말샘

주14

무덤 앞에 세우는 둥그스름한 작은 비석.    우리말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