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병순 ()

근대사
인물
대한제국기 『독서만집』, 『학문삼요』, 『사레축식』 등을 저술한 문신. 지사.
이칭
동옥(東玉)
심석재(心石齋)
인물/근현대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39년(헌종 5)
사망 연도
1912년
본관
은진(恩津: 지금의 충청남도 논산)
출생지
대전시 회덕
정의
대한제국기 『독서만집』, 『학문삼요』, 『사레축식』 등을 저술한 문신. 지사.
개설

본관은 은진(恩津). 자는 동옥(東玉). 호는 심석재(心石齋). 대전시 회덕(懷德) 출신. 송시열(宋時烈)의 9세손으로, 을사조약에 반대하여 순절한 송병선(宋秉璿)의 아우이다. 종형인 송병선과 함께 큰아버지 송달수의 문하에서 성리학예학을 수학했으며, 송달수의 사후에는 근수와 외삼촌 이세연(李世淵)의 지도를 받았다.

생애 및 활동사항

1865년(고종 2) 서원철훼령이 내려 만동묘가 헐리게 되자, 춘추대의 정신이 붕괴되는 것을 막기 위해 훼손하지 말 것을 상소하였다. 1888년(고종 25) 의정부의 천거로 의금부도사에 임명되었으나 응하지 않았다.

1894년(고종 31) 청일전쟁이 일어나자 찾아오는 손님도 만나지 않는 등 칩거하였다. 동학군이 봉기하자 향약을 보급하여 향인을 교화했으며, 을미사변단발령이 내려지자 자정(自靖)의 생활로 학문을 닦고 연구하는 데만 전념하였다.

1903년 학행이 뛰어나고 많은 사람들로부터 신망을 받아 고종이 홍문관서연관(弘文館書筵官)에 임명하였으나 나가지 않았다. 그 뒤 영동군 학산면 활산에 강당을 세우고 많은 문인들을 지도 · 계발하여 천리를 밝히며 민족의식을 고취하는 데 정력을 기울였다.

1905년 형 송병선이 강제로 체결된 을사조약을 파기하기 위해 활동하다 순국하였음을 듣고, 옳은 길을 지켜 죽을 때라고 “은산철벽에 불타 버리지 않는 것은 오직 옥(玉)이다.”며 구국활동을 결심하였다. 그 해 11월 「토오적문(討五賊文)」을 지어 전국의 유림에게 배포하며, 민족정기를 드높이고 국권을 회복할 것을 호소하였다.

1910년 경술국치를 당하자 “나라를 위하는 충성과 겨레를 사랑하는 마음에는 순국하는 길밖에 없다.” 하고 그 해 9월 5일 강당 위 서산의 높은 봉우리에 올라 투신자살하려고 하였다. 그 때 마침 문인 김용호(金龍浩)가 뒤에서 껴안아 실패하자, 그 뒤 두문불출하고 망국의 슬픔을 시로써 달래었다.

이 때 영동군 양산의 일본 헌병대가 주1을 가져오자 이를 질책하여 거절하였다. 1912년 일제가 회유책으로 경학원(經學院) 강사에 임명하였으나 이를 거절하고, 대의를 지켜 순국할 것을 결심, 유서를 남긴 뒤 독약을 먹고 자결하였다.

저술활동

저서로는 15권의 문집과 『독서만록(讀書漫錄)』, 『학문삼요(學問三要)』, 『사례축식(四禮祝式)』, 『용학보의(庸學補疑)』, 『주서선류(朱書選類)』 등이 있다.

상훈과 추모

1914년 왕명으로 영동에 문충사(文忠祠)를 지어 형 송병선과 함께 배향했으며, 1966년 전국 유림들이 뜻을 모아 대전시 용운동에 용동서원(龍洞書院)을 짓고 이 곳으로 문충사를 옮기었다.

1973년 영동역 앞에 ‘순국의사심석재송선생병순지상(殉國義士心石齋宋先生秉珣之像)'이라 이름 붙여진 동상이 세워졌다. 1968년에 대통령표창, 1977년 건국훈장 독립장이 추서되었다.

참고문헌

『심석재집(心石齋集)』
『대한민국독립유공인물록』(국가보훈처, 1997)
『한밭인물지』(대전직할시, 1993)
『독립유공자공훈록』(국가보훈처, 1986)
『기려수필』(송상도, 탐구당, 1974)
『한국독립사』(김승학, 독립문화사, 1965)
『한국독립운동사』(문일민, 애국동지수호회, 1956)
주석
주1

은혜롭게 베풀어 준 돈이라는 뜻으로, 임금이나 상전이 내려 준 돈을 이르던 말. 우리말샘

집필자
신용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