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윤복 ()

미인도(신윤복 작)
미인도(신윤복 작)
회화
인물
조선 후기, 『혜원전신첩』, 『여속도첩』, 「미인도」를 그린 도화서 화원.
이칭
입보(笠父)
혜원(蕙園)
이명
신가권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미상
본관
고령(高靈)
주요 작품
혜원전신첩, 여속도첩, 미인도
주요 관직
첨절제사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신윤복은 조선 후기 『혜원전신첩』, 『여속도첩』, 「미인도」를 그린 도화서 화원이다. 조선 전기 문신 신말주의 11대손이며, 아버지 신한평도 차비대령화원으로 봉직했다. 산수화, 화조영모화, 고사인물화 등을 고루 잘 그렸으나, 여인의 생활상을 포착한 여속도에서 특히 탁월한 기량을 발휘했다.

정의
조선 후기, 『혜원전신첩』, 『여속도첩』, 「미인도」를 그린 도화서 화원.
가계 및 인적사항

본관은 고령(高靈)이다. 자는 입보(笠父)이고, 호는 혜원(蕙園)이다. 도화서 화원이었으며, 벼슬은 첨절제사(僉節制使)를 지냈다. 간송미술관 소장 「미인도」에는 ‘혜원(蕙園)’이라는 관서 아래에 ‘신가권인(申可權印)’이라 찍혀 있어 그의 이름을 ‘가권(可權)’이라고도 했음을 알 수 있다. 조선 전기 문신 신말주(申末舟)의 11대손으로, 신말주의 8대손인 신세담(申世潭), 9대손인 신일흥(申日興), 10대손인 신한평(申漢枰), 11대손인 신윤복 모두 화원이었다. 아버지 신한평은 1784년(정조 8)부터 1809년(순조 9)까지 26년간 차비대령화원으로 봉직했고, 4차례 사과(司果), 사정(司正)에 부록되었다.

오세창의 저서 『화사양가보록(畵寫兩家譜錄)』[1916]『근역서화징』에 “자는 입보요, 호는 혜원이고 고령인이다. 신한평의 아들이고 풍속화를 잘 그렸다.”라고 적혀 있다. 성호(星湖) 이익(李瀷)의 손자 이구환(李九煥)은 “동가식 서가숙하면서 지내고, 마치 방외인 같으며 여항인들과 잘 어울린다[東家食西家宿...似彷佛方外人, 交結閭巷人].”라고 했다.

주요 활동

산수화, 화조영모화, 고사인물화 등을 모두 잘 그린 직업 화가였다. 여인의 생활상을 포착한 여속도에서 아버지 신한평과 김홍도의 화법을 일부 수용하되, 탁월한 기량을 발휘했다.

대표작으로는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여속도첩(女俗圖帖)』과 간송미술관 소장 『혜원전신첩(蕙園傳神帖)』이 있다. 『여속도첩』에는 조선 후기 기녀와 아낙이 여섯 폭에 나누어 표현되어 있다. 『혜원전신첩』은 총 30면으로 구성된 풍속화첩으로, 당시 시정인의 유흥과 남녀 간의 춘정, 도시에서 호사스러운 생활과 향락을 즐긴 왈짜의 행태가 표현되었다. 신윤복은 섬세하고 유려한 필선과 아름다운 채색을 사용하여 도시 풍정의 세련되고 감각적 분위기를 표현했다.

「미인도」에서는 트레머리를 정갈하게 얹은 여인이 연미색 삼회장저고리와 배추 폭과 같은 옥색 치마를 입고 서 있는 자태를 포착했다. 산수화로는 「송정아회도(松亭雅會圖)」, 「송정관폭도(松亭觀瀑圖)」, 「계명곡암도(溪鳴谷暗圖)」 등이 전해진다. 현존작에는 관지(款識), 인장과 더불어 짤막한 찬문(贊文)도 간혹 적혀 있긴 하지만, 연기(年記)가 생략되어 있어 정확한 제작 시기는 알 수 없다.

참고문헌

원전

『성원록(姓源錄)』
『청구화사(靑丘畵史)』

단행본

『한국역대서화가사전 상』(국립문화재연구소, 2011)

논문

김지혜, 「신윤복 <미인도>의 부상」(『대동문화연구』 109, 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연구원, 2020)
김나연, 「신윤복의 풍속화 연구: 혜원전신첩을 중심으로」(이화여자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2001)
이원복, 「신윤복의 <미인도>에 관한 고찰: 조선 미인도의 일정형」(『미술자료』 66, 국립중앙박물관, 200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