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득복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중기에, 임진왜란이 발발하자 불국산에서 의병을 일으켜 항쟁하였고, 이순신의 휘하에서 활약하며 절충장군에 임명된 의병장.
이칭
수중(綏仲)
동엄(東广)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561년(명종 16)
사망 연도
1626년(인조 4)
본관
김해(金海)
주요 관직
삼남영장
관련 사건
임진왜란
정의
조선 중기에, 임진왜란이 발발하자 불국산에서 의병을 일으켜 항쟁하였고, 이순신의 휘하에서 활약하며 절충장군에 임명된 의병장.
개설

본관은 김해(金海). 자는 수중(綏仲), 호는 동엄(東广). 할아버지는 증 호조참의 김을동(金乙東)이고, 아버지는 증 호조참판 김문(金汶)이며, 어머니는 안동김씨로 김은(金銀)의 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임진왜란 때 아우 김득상(金得祥)과 의병 60여 명을 모아 불국산(佛國山)으로 가서 이눌(李訥)과 합세하여 적을 대파하고 총통(銃筒) 20여 병(柄)을 노획하였다. 6월에 금오산(金鰲山)에서 적 400여 명을 참살하고 도창(刀鎗)·조총(鳥銃) 27병을 노획하고, 7월에 영천에서 판관 박의장(朴毅長), 의병장 권응수(權應銖) 등과 적을 대파하였다.

1595년 2월 이눌과 밤중에 영지(影池) 아래에 주둔하고 있던 적을 수공으로써 격파하였다. 1597년 10월에 통제사 이순신(李舜臣)이 사진(四鎭)의 장수를 선발할 때 선발되어 수전에서 적을 크게 격파하였다.

1597년 절충장군(折衝將軍)에 오르고, 이어서 선무일등공신(宣武一等功臣)에 적록되고 가선대부(嘉善大夫)에 올랐다. 1603년(선조 36)에 임치진수군절제사(臨淄鎭水軍節制使)가 되고, 1605년에 삼남영장(三南領將)이 되었다. 저서로는 『동엄실기(東广實紀)』 2권이 있다.

참고문헌

『동엄실기(東广實紀)』
『석주유고(石洲遺稿)』
『동경지(東京誌)』
집필자
권호기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