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대천 ()

목차
자연지리
지명
함경북도 북청군의 후치령(厚峙嶺)에서 발원하여 군의 대부분을 유역으로 하면서 남쪽을 지나 동해로 흘러드는 하천.
목차
정의
함경북도 북청군의 후치령(厚峙嶺)에서 발원하여 군의 대부분을 유역으로 하면서 남쪽을 지나 동해로 흘러드는 하천.
내용

유역면적 1,990.6㎢, 유로연장 65.0㎞.

함경산맥의 분수령에 있는 후치령에서 발원하여 급사면을 따라 남류하면서 북서쪽의 통팔령(通八嶺)에서 시작되는 통팔령천과 북동쪽의 대덕산(大德山)에서 시작되는 곤파천(坤坡川)을 모으고 다시 서쪽에서 오는 거서천(車書川)을 합류한 뒤 남동쪽으로 흐르다가 북청(北靑)에 이르러 곡폭이 넓어지면서 하류 부근에서 문성천(文城川)과 합류하여 동해로 들어간다.

그 근원이 다섯이기 때문에 일명 오천(五川)이라고도 한다. 이 하천은 유로가 짧고 급사면을 흐르기 때문에 토사의 운반력이 강하며 하류에 소규모의 충적지를 형성하고 있는데 이것이 이른바 북청평야이다.

후치령을 넘어 개마고원지방의 풍산(豐山)·갑산(甲山)을 거쳐 혜산진(惠山鎭)에 이르는 내륙통로가 이 하천곡지를 지나며, 북청은 교통의 요충지에 발달한 지방중심지이다. 특히, 사과생산이 많고 근해에는 명태의 주어장이 형성되는 곳이어서 수산업이 활발하다.

참고문헌

『신증동국여지승람』
『관북읍지(關北邑誌)』(1698)
『朝鮮地誌資料』(1918)
『함경남도지』(함경남도지편찬위원회, 1968)
『신한국지리』(강석오, 새글사, 1971)
집필자
이한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