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암산 ()

목차
자연지리
지명
함경남도 장진군 중남면에 있는 산.
목차
정의
함경남도 장진군 중남면에 있는 산.
내용

높이 2,062m. 부전고원 자체가 1,000m 이상의 고지이므로 문암산은 그리 높게 보이지는 않는다. 북쪽의 오봉(五峯, 1,618m)과 서쪽의 고봉(高峯, 1,473m)에 연결되는 산정부는 그 능선이 북동쪽으로 뻗어 있으며, 동쪽 사면이 완만한 경사를 보이는 반면, 남쪽 사면은 기암괴석으로 이루어진 가파른 화강편마암의 절벽이 삼림과 어우러져 장관을 이룬다.

서쪽 사면에는 백암리강(白巖里江)과 풍유리강(豊流里江)이 깊은 협곡과 대규모의 습지가 형성되어 있다. 산의 남동쪽으로 신흥선(新興線)이 장진호변의 사수리까지 연결되어 있으며, 함흥에서 장진읍을 거쳐 평안북도로 이어지는 지방간 국도가 철로를 따라 달린다.

서쪽 사면의 백암리강과 풍유리강을 따라 소로(小路)가 나 있어 정상으로 오르려면 이 길을 이용할 수 있다. 산의 정상에서 하단의 계곡에 이르기까지 인적이 전혀 없는 원시림 지대로 외부와 격리되어 있으며, 산의 남단 백암리 강변에 이르러서야 경지와 인가가 드문드문 나타난다.

참고문헌

『신증동국여지승람』
『관북읍지(關北邑誌)』(1698)
『함경남도지』(함경남도지편찬위원회, 1968)
집필자
이한순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