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용무보』는 조선 시대 종묘제례 일무의 순서와 동작을 그림과 문자로 기록한 예술서이다. 필사본 1권 1책이다. 악보를 적고 동작 그림과 동작 설명 술어를 병기했다. 이로 인해 반주음악에 따라 춤이 어떤 동작으로 이루어지는지 알 수 있다. 또 한 동작을 유지하는 시간이 얼마인지도 한눈에 알 수 있다. 춤동작 술어는 총 49개이고 모든 동작은 관절의 구부림과 펴는 동작으로 구성되었다. 총 그림 수는 666개로 문무 306개, 무무 360개의 동작을 그렸다. 『시용무보』는 현재 종묘제례 일무의 유일한 무보로서 자료적 가치가 높다.
작자 및 연대 미상이나, 연대추정의 설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는 영조대 『대악후보(大樂後譜)』 이전 편찬 설이다. 1626년(인조 4)에 보태평 중 용광과 정명의 두 악장을 합치고 선조가 지은 중광장(重光章)을 용광정명 다음에 넣었고, 1769년(영조 45)에 편찬한 『대악후보』에는 용광과 정명이 용광정명으로 합장(合章)된 데 비하여 『시용무보』에서는 용광과 정명이 분장(分章)되고 중광(重光)이 빠져 있는 점에서 『대악후보』 편찬연대보다 오래되었다.
둘째는 세조대 편찬 설이다. 『세조실록악보』 · 『대악후보』 · 『속악원보(俗樂源譜)』와 비교한 결과 『세조실록악보』와 강(綱) · 행법(行法)이 모두 일치하므로 1463년(세조 9)에 제사의 용도에 맞게 개작된 악보와 그 악보에 맞도록 개작된 일무의 교본이라는 주장이다.
『시용무보』에 수록된 일무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① 시용보태평지무((時用保太平之舞): 희문(熙文) · 기명(基命) · 귀인 · 형가(亨嘉) · 집녕(輯寧) · 융화(隆化) · 현미(顯美) · 용광(龍光) · 정명(貞明) · 대유(大猷) · 역성(繹成). ②시용정대업지무(時用定大業之舞): 독경(篤慶) · 탁정(濯征) · 선위(宣威) · 신정(神定) · 분웅(奮雄) · 순응(順應) · 총유(寵綏) · 정세(靖世) · 혁정(赫整).
춤동작 술어는 첫 곡인 희문(熙文)의 ‘합흉(合胸)’에서 마지막 곡 혁정(赫整)의 ‘합흉’에 이르기까지 총 49개이고, 각 술어가 좌 · 우, 상 · 하, 전 · 후, 내 · 외를 나타내는데, 이것이 신체부위를 나타내는 용어들과 조합을 이룬다. 모든 동작은 관절의 구부림(屈)과 펴는(申) 동작으로 구성되었다. 총 그림 수는 666개로, 문무(文舞) 306개, 무무(武舞) 360개의 동작을 그렸다.
『시용무보』의 춤 구조는 양과 음의 조화가 잘 이루어졌다. 즉 양사(陽事)인 문무 보태평지무는 오른손 동작-왼손 동작-두 손이 같은 동작(兩手)-두 손이 대칭 동작(雙手)을 하는 단계로 진행된다. 음사(陰事)인 무무 정대업지무는 5이내의 술어를 한 손과 양수, 쌍수 형식을 혼성한 새로운 무절로 다양하게 구성되었다. 대체로 보태평지무는 정형화된 춤구조를 가진 반편에, 정대업지무는 각 장마다 특징적인 춤사위군으로 구성된 경향을 보인다.
『시용무보』에 제시된 무인의 관복은 보태평지무와 정대업지무 모두 푸른색 남주의(藍紬衣)를 입고, 적색 띠를 맨다. 보태평지무는 진현관(進賢冠)을 쓰고, 왼손에 약(籥)과 오른손에 적(翟)을 든다. 정대업지무는 머리에 피변(皮弁)을 쓰고 오른손에만 검을 들고 있다. 나머지 창과 궁시를 든 모습은 그림에 보이지 않는다.
『시용무보』는 현재 행해지는 종묘제례 일무의 교본이 되며, 우리나라 일무의 유일한 무보라는 점에서 자료적 가치가 높다. 또한 『시용무보』에 기재된 춤동작 술어에는 음양의 조화와 중정(中正)에 맞도록 동작을 구성한 중용사상이 두드러진다. 이는 조선시대 성리학의 정신세계가 춤에 반영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사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