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태구 ()

목차
관련 정보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후기에, 우참찬, 우의정, 영의정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덕수(德叟)
소헌(素軒), 하곡(霞谷)
시호
문정(文貞)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660년(현종 1)
사망 연도
1723년(경종 3)
본관
양주(楊州)
주요 관직
우참찬|우의정|영의정
관련 사건
신임사화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목차
정의
조선 후기에, 우참찬, 우의정, 영의정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양주(楊州). 자는 덕수(德叟), 호는 소헌(素軒) · 하곡(霞谷). 조존성(趙存性)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형조판서 조계원(趙啓遠)이고, 아버지는 우의정 조사석(趙師錫)이다. 어머니는 권후(權垕)의 딸이다. 태채(泰采) · 태억(泰億)의 종형이다.

생애와 활동사항

1683년(숙종 9)에 생원이 되고 1686년 별시문과에 종제 태채와 함께 병과로 급제, 설서 · 문학 · 승지를 거쳐, 1702년 충청도관찰사로 나갔다가 1705년 형조참의 · 대사성을 지냈다.

그 뒤 우참찬에 오르고, 1720년(경종 즉위년) 복상(卜相) 때 우의정에 올랐다. 당시 영의정김창집(金昌集), 좌의정이건명(李健命)이었다.

신임사화노론4대신을 사사(死賜)하게 한 뒤, 영의정에 올랐다. 1710년 동지사(冬至使)로 청나라에 다녀왔다. 당시 소론의 영수로서 노론과 대립하던 중 1721년 정언 이정소(李廷熽)의 건저상소(建儲上疏)와 김창집 · 조태채 · 이이명(李頤命) · 이건명 등 노론4대신의 주청에 의해 연잉군(延礽君)이 세제(世弟)로 책봉되자, 유봉휘(柳鳳輝)에게 반대의 소를 올리게 하였다. 이후 세제의 대리청정이 실시되자 최석항(崔錫恒) · 조태억 · 박태항(朴泰恒) · 이광좌(李光佐) · 한배하(韓配夏) · 이조(李肇) 등과 함께 이를 반대, 대리청정의 환수를 청하여 실현시켰다.

이어 같은 해 12월 전 승지 김일경(金一鏡)이진유(李眞儒) · 윤성시(尹聖時) · 박필몽(朴弼夢) · 서종하(徐宗廈) · 정해(鄭楷) · 이명의(李明誼) 등이 상소하여 건저(建儲)를 주장하던 노론4대신을 4흉(凶)으로 몰아 탄핵한 뒤 결국 4대신의 사사(死賜)를 관철시키고, 영의정에 올랐다. 이어 소론 정권을 수립, 최석항 · 김일경 등과 국론을 주도하였다.

이후 소론은 과격파와 온건파로 나뉘어 정책 결정에 논란이 많았는데, 그는 윤순(尹淳)과 함께 온건파의 주장이 되었다. 성격은 온아하고 위풍이 있었으며, 평소 검소한 생활을 하여 여러 번 외직에 나갔어도 재물을 쌓아두지 않았다. 다만 강인한 성격이 못 되어 남의 부탁을 잘 받아들였기 때문에 잘 다스렸다는 치성(治聲)은 얻지 못했다고 한다.

1725년(영조 1) 신임사화의 원흉으로 탄핵을 받고 관작이 추탈되었으며, 순종 때 복권되었다. 글씨를 잘 썼으며, 산법(算法)에 관계되는 책을 펴냈는데 양전(量田) 등의 목적에 사용하기 위한 것이다. 편서로 『주서관견(籌書管見)』이 있고, 글씨로는 <이충무공고하도유허비(李忠武公高下島遺墟碑)> · <왕자연령군명비(王子延齡君明碑)> · <완산백조구석비(完山伯趙龜錫碑)> · <길성군허유례비(吉城君許惟禮碑)> 등이 있다.

참고문헌

『숙종실록』
『국조방목』
『신임제요(辛壬提要)』
『소대기년(昭代紀年)』
『동국붕당원류(東國朋黨源流)』
『연려실기술』
『당의통략(黨議通略)』
『청선고(淸選考)』
『조선금석총람(朝鮮金石總覽)』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