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취광 ()

유교
인물
조선 후기에, 『무민재문집』 등을 저술한 학자.
이칭
명진(明進)
무민재(无憫齋)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752년(영조 28)
사망 연도
1835년(헌종 1)
본관
남평(南平)
출생지
전라남도 장흥군
정의
조선 후기에, 『무민재문집』 등을 저술한 학자.
개설

본관은 남평(南平). 자는 명진(明進) 호는 무민재(无憫齋). 전라남도 장흥(長興) 늑용리(勒龍里)에서 출생하였다. 아버지는 문덕우(文德遇), 어머니는 경주이씨(慶州李氏) 이세관(李世瓘)의 딸이며, 이상정(李象靖)의 문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773년(영조 49) 사마시에 합격하고, 1794년(정조 18) 대과에 급제하였다. 1785년 문익점(文益漸)과 문위세(文緯世)의 서원을 중수하였고, 충청·경상·전라도의 유생과 함께, 상소하여 강성사(江城祠)가 사액(賜額)되었으며, 1798년 호남(湖南) 유생과 함께 상소하여 문위세가 참판(參判)에 추증되었다.

1809년(순조 9) 대제학(大提學) 황경원(黃景源)에게 문익점의 묘갈명(墓碣銘)을 부탁하여 개수(改竪: 고쳐 세움)하였고, 1818년(순조 18) 문익점의 문집을 문계항(文桂恒)과 함께 간행하였으며, 다음 해에 문위세의 문집을 간행하였다.

중년 이후는 수방심(收放心) 3자에 심혈을 기울였고, 『심경(心經)』『근사록(近思錄)』 등에 많은 연구를 하였다. 1893년(고종 30) 이창우(李昌祐)·박만원(朴晩源)·조대진(曹大振) 등이 그의 효행을 임금에게 알리자 장흥(長興)에 정문(旌門: 효자, 충신, 열녀 등을 표창하기 위하여 그 집이나 마을 앞에 세우던 붉은 문)이 내려졌고 동몽교관(童蒙敎官)에 추증되었다. 저서로는 『무민재문집(无憫齋文集)』 1책이 있다.

참고문헌

『국조방목(國朝榜目)』
『무민재문집(无憫齋文集)』
집필자
이해권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