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암사 마애보살 좌상 ( )

목차
관련 정보
문경 봉암사 마애보살좌상
문경 봉암사 마애보살좌상
조각
유적
문화재
경상북도 문경시 가은읍 봉암사 뒷산에 있는 고려후기 마애불상. 보물.
목차
정의
경상북도 문경시 가은읍 봉암사 뒷산에 있는 고려후기 마애불상. 보물.
내용

높이 6.0m, 너비 4.5m. 2021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1965년 3월에 조사된 이 불상은 연화대좌 위에 결가부좌한 좌상으로서 백운대(白雲臺)라고도 불리는 옥석대(玉石臺)의 북벽에 만들어진 감실(龕室)모양 안에 양각되어 있다.

머리는 소발(素髮)이고 나지막한 육계(肉髻)에 계주(髻珠)가 뚜렷하다. 비교적 큰 귀가 달려 있는 갸름한 얼굴에는 우뚝한 코와 치켜진 가느다란 눈, 꾹 다문 입 등이 잘 조화되어 있으며, 양 눈썹 사이에는 백호공(白毫孔)이 확실하게 나타나 있다.

목에는 삼도(三道)가 표현되었고 통견(通肩)의 법의(法衣)에 군의(裙衣)의 띠매듭이 뚜렷한 옷주름선은 유려하다. 두 손은 왼손을 무릎 위에 놓고 오른손은 위로 들어 한줄기의 연꽃가지를 잡고 있는데, 이러한 손모양은 동화사염불암마애보살좌상(桐華寺念佛庵磨崖菩薩坐像)과 거의 같아 주목된다.

손 밑에 드러난 발은 두 손과 더불어 매우 사실적으로 표현되었으며, 대좌는 단판연화좌(單瓣蓮花座)로서 마멸이 심하다. 전체적으로 탄력과 힘이 감소되고 형식화된 여말선초의 양식을 보여주는 이 불상은 고려 말 조선 초기 마애불상의 연구에 귀중한 자료로 평가된다.

참고문헌

「봉암사마애불좌상」(김화영, 『고고미술』56·57, 1965)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김창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