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조 팔각 승탑 ( )

목차
관련 정보
석조팔각승탑
석조팔각승탑
건축
유적
문화재
서울특별시 성북구 간송미술관에 소장된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팔각원당형 석조 불탑. 승탑. 시도유형문화재.
목차
정의
서울특별시 성북구 간송미술관에 소장된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팔각원당형 석조 불탑. 승탑. 시도유형문화재.
내용

높이 1.6m. 1974년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이 승탑(僧塔)은 화강석으로 만들어진 전형적인 팔각원당형(八角圓堂形)의 승탑으로 팔각을 기본으로 하여 기단부(基壇部)·탑신부(塔身部)·상륜부(相輪部)로 구성되어 있다.

기단부 중 파손이 심한 하대(下臺)는 모서리마다 기둥이 모각(模刻)되어 있는 몸체에 복판(複瓣)의 복련대(覆蓮臺)가 마련되어 있는데, 8엽의 복련문을 높게 돋을새김(陽刻)하고 꽃잎 모서리에 귀꽃을 매우 도드라지게 하여 단조로운 듯 하면서도 장식성이 돋보인다.

하대와 달리 아무런 조식(彫飾)이 없는 상대(上臺)는 중석(中石)과 갑석(甲石), 그리고 탑신석과 함께 이 승탑이 보다 장중한 느낌을 갖도록 해 주고 있다.

탑신석 위에 얹혀진 육중한 느낌의 지붕돌[屋蓋石]은 낙수면(落水面)이 배가 불러 있어서 마치 우산을 펼쳐 놓은 듯 자연스럽지 못하지만, 큰 귀꽃을 모서리마다 장식하여 경직된 느낌을 완화시켜 주고 있다.

옥개석은 귀꽃의 파손이 심하며 2단의 층급받침을 하고 있다. 옥개석 정상의 상륜부는 고복형(鼓腹形)의 복발(覆鉢)만이 남아 있을 뿐 나머지는 모두 결실되어 없다.

마치 큰 사발을 엎어 놓은 것과도 같은 모양의 복발은 중간 부분에 두 줄의 선이 둘러져 있고, 네 곳에 2중의 꽃무늬를 장식하였다.

전체적으로 매우 간결하면서도 육중한 기품을 풍기며 아름다움을 보여 주는 이 승탑은 전형적인 통일신라시대의 8각원당형을 이루고 있으며, 조각수법 또한 세련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통일신라시기에 조성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참고문헌

『서울문화재대관』(서울특별시, 1987)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김창균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