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희민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전기에, 지평, 이조정랑 등을 역임한 문신.
이칭
효옹, 孝翁
추계, 秋溪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498년(연산군 4)
사망 연도
미상
본관
합천(陜川)
주요 관직
지평|이조정랑
관련 사건
기묘사화
정의
조선 전기에, 지평, 이조정랑 등을 역임한 문신.
개설

본관은 합천(陜川). 자는 효옹(孝翁). 호는 추계(秋溪). 이지로(李智老)의 증손으로, 할아버지는 증병조참판 이순생(李順生)이고, 아버지는 공조판서 이윤검(李允儉)이며, 어머니는 훈련원참군 최계한(崔季漢)의 딸이다. 조광조(趙光祖)의 문인이다.

생애 및 활동사항

1510년(중종 5) 진사가 되고, 1516년 별시 문과에 급제하였다. 이듬해 정자를 거쳐 지평·이조정랑 등을 역임하였다. 지평으로 있을 때 정국공신(靖國功臣)에 외람되게 기록된 사람을 공신에서 삭제할 것을 논핵하였다.

기묘사화가 일어나던 날 밤, 이연경(李延慶)·권장(權檣)과 함께 궐문으로 들어가려 하였으나 관직이 이미 삭탈되었다 하여 제지를 당하였다.

그는 경연청(經筵廳)에 들어가 영상에게 고하기를, “사건이 갑자기 생기고 관직은 이미 삭탈되었습니다. 오랫동안 시종반열(侍從班列)에 있는 몸으로 이런 큰 변을 보고 모르는 체하고 물러설 수 없습니다. 또, 좌우에 사필(史筆)을 잡은 자가 없으면 국가 대사가 없어져 전하지 못할 것이니, 이것이 민망스럽습니다.”라고 하였다.

영상이 봉교 조구령(趙九齡)·채세영(蔡世英)·권예(權輗)를 시켜 전과 같이 사건을 기록하도록 하였다. 그 해 12월 관직을 삭탈당하고 고향인 선산에 돌아가서 살았다.

참고문헌

『중종실록(中宗實錄)』
『국조방목(國朝榜目)』
『연려실기술(燃藜室記述)』
『모재집(慕齋集)』
『기묘록보유(己卯錄補遺)』
『대동야승(大東野乘)』
집필자
김해영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