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李蒨)의 본관은 경주(慶州)이며, 자는 군실(君實), 호는 국당(菊堂)이다. 증조할아버지는 상의직장(商議直長) 이득견(李得堅), 할아버지는 문하평리(門下評理) 이핵(李翮), 아버지는 밀직부사(密直副使) 이세기(李世基)이다. 아들은 계림군(鷄林君) 이달충(李達衷)과 이정보(李廷俌), 손자는 이준(李竴) · 이전(李竱) · 이수(李䇕) · 이횡(李竑)이다.
이천은 1299년( 충렬왕 25) 9월에 김태현(金台鉉)을 좌주(座主)로 하여 국자감시(國子監試)에 입격하였다. 다른 기록에는 나오지 않으나, 예부시(禮部試)에도 입격한 것으로 보인다.
1321년( 충숙왕(忠肅王) 8) 4월에 이천은 우사보로 재임하면서, 좌사보(左思補) 왕백(王伯)과 충숙왕의 총애를 받고 있던 이인길(李仁吉)의 첩장인인 최득화(崔得和)를 수주(隨州)의 지방관으로 임명하는 고신(告身)에 서명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이인길이 참소하여 왕백과 함께 장형(杖刑)을 당하고 먼 섬으로 유배되었다.
1343년( 충혜왕 복위 4) 7월에는 첨의평리상의에 임명되었으며, 이듬해 윤 2월에는 중국 원나라 순제(惠宗)가 천지(天地)에 교제(郊祭)를 지내고 사면령을 내린 것을 하례(賀禮)하기 위한 사신으로 원에 파견되었다.
1344년( 충목왕 즉위년) 6월에는 판밀직사사(判密直司事)로서 우정승(右政丞) 채하중(蔡河中), 좌정승(左政丞) 한종유(韓宗愈), 판삼사사(判三司事) 이제현(李齊賢) 등과 함께 충목왕(忠穆王)의 서연(書筵)에 시강(侍講)으로 참석하였으며, 10월에는 정당문학(政堂文學)에 임명되었다. 바로 다음 달에는 동지공거(同知貢擧)로서 과거시험을 주관하여 하을지(河乙沚) 등을 선발하였다.
1345년(충목왕 1) 첨의참리(僉議參理)를 거쳐 예문관대제학 검교정승이 되어 월성부원군(月城府院君)에 봉해졌다. 1349년( 충정왕 1) 7월에 사망하였다. 시호는 문효(文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