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성여왕 ()

삼국유사(권2) / 진성여왕
삼국유사(권2) / 진성여왕
고대사
인물
통일신라의 제51대(재위: 887년~897년) 왕.
이칭
시호
진성(眞聖)
인물/전통 인물
성별
여성
출생 연도
미상
사망 연도
897년(진성여왕 11) 12월
주요 관직
여왕
관련 사건
원종·애노의 난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진성여왕은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제51대 왕이다. 재위 기간은 887~897년이다. 즉위 초에는 조세를 면제하고 황룡사에 백좌강경을 설치하는 등 민심수습에 노력했다. 그러나 숙부이자 남편이던 상대등 위홍이 죽자 정치기강이 갑자기 문란해졌고 사방에서 도적이 봉기했다. 원종과 애노의 난도 평정하지 못했고 북원의 양길은 궁예를 시켜 명주를 함락시켰으며, 완산주에서는 견훤이 후백제를 건국했다. 894년 당에서 돌아온 최치원이 시무10조를 올렸지만 시행되지 못했다. 897년 헌강왕의 아들 요에게 왕위를 물려주고 그 해에 죽었다.

목차
정의
통일신라의 제51대(재위: 887년~897년) 왕.
개설

재위 887∼897. 신라시대 3인의 여왕 중 마지막 여왕이다. 성은 김씨(金氏). 이름은 만(曼). 할아버지는 희강왕의 아들로 의공대왕(懿恭大王)에 봉해진 김계명(金啓明)이며, 할머니는 광화부인(光和夫人)으로 광의왕태후(光義王太后)로 봉해졌다. 아버지는 경문왕이고, 어머니는 헌안왕의 장녀로 뒤에 문의왕후(文懿王后)에 봉해진 영화부인(寧花夫人) 김씨이다. 형제로는 정(晸 : 헌강왕) · 황(晃 : 정강왕) · 윤(胤) 등이 있다.

생애와 활동사항

진성여왕은 즉위 직후 주(州) · 군(郡)에 1년의 조세를 면제해 주고, 황룡사(皇龍寺)에 백좌강경(百座講經)을 설치하는 등 민심 수습에 노력하였다. 그러나 887년(진성여왕 2) 2월 숙부(叔父)이자 남편이던 상대등(上大等) 위홍(魏弘)이 죽자 정치 기강이 갑자기 문란해졌다. 이와 함께 대야주(大耶州)에 은거하던 왕거인(王巨人)이 국왕을 비판하는 일이 생기고, 888년부터는 주 · 군으로부터 세금이 들어오지 않아서 국고가 비게 되었다. 이에 관리를 각지에 보내 세금을 독촉했고, 이를 계기로 사방에서 도적이 봉기하기 시작하였다.

이 때 원종(元宗)과 애노(哀奴)가 사벌주(沙伐州 : 지금의 경상북도 상주)에서 난을 일으켰으나 이를 토벌하지 못하였다. 이 난을 계기로 계속해서 적당(賊黨)의 난이 일어났다. 891년에 북원(北原 : 지금의 강원도 원주)의 적수 양길(梁吉)이 부하인 궁예(弓裔)를 동쪽으로 원정시켜 명주(溟州 : 지금의 강원도 강릉)까지 함락시켰다.

그 다음 해에는 완산주(完山州 : 지금의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에서 견훤(甄萱)후백제를 건국하자 무주(武州 : 지금의 光州) 동남쪽의 군현이 모두 그에게 항복하였다. 895년에는 영주를 손에 넣은 궁예가 다시 저족(猪足) · 생천(生川)을 거쳐 한주(漢州) · 철원(鐵圓)까지 차지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신라의 실질적인 통치영역은 경주를 중심으로 한 주변지역에 그치고, 전 국토는 대부분 적당이나 지방 호족세력의 휘하에 들어갔다. 또 896년에는 이른바 적고적(赤袴賊)이 경주의 서부 모량리(牟梁里)까지 진출해 민가를 약탈하여 수도의 안위조차 불안해졌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중국 당나라에 유학하고 돌아온 최치원(崔致遠)은 894년에 시무10조(時務十條)를 제시하였다. 이 제의는 받아들여진 것으로 기록되어 있으나 실제로는 진골귀족의 반대로 시행되지는 않았다. 최치원의 개혁안은 육두품 중심의 유교적 정치이념을 강조함으로써 왕권을 강화시키고자 했으므로 진골귀족의 이익과는 배치될 수밖에 없었다. 이 개혁안이 시대적 한계로 인해 시행되지 못함으로써 신라의 붕괴를 막을 수 없었고 후삼국이 정립하게 되었다. 897년 6월 조카인 헌강왕의 아들 요(嶢:뒤의 효공왕)에게 왕위를 물려주고 그 해 12월에 죽었고 황산(黃山)에 장사지냈다.

한편 진성여왕 때의 거타지(居陀知) 설화가 알려져 있는데, 그 내용은 고려태조 왕건(王建)의 할아버지인 작제건(作帝建)이 용녀(龍女)를 아내로 맞이하는 설화와 비슷하다.

참고문헌

『삼국사기(三國史記)』
『삼국유사(三國遺事)』
「신라하대(新羅下代)의 왕위계승(王位繼承)과 정치과정(政治過程)」(이기동, 『신라골품제사회와 화랑도』, 한국연구원, 1980)
관련 미디어 (1)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