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개장 ()

목차
조선시대사
문헌
조선후기 지방수령이 관할지역의 재해상황에 관해 작성한 보고서.
목차
정의
조선후기 지방수령이 관할지역의 재해상황에 관해 작성한 보고서.
내용

언제부터 일반화되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조선 후기에 계속되는 흉년으로 진휼정책(賑恤政策)이 자주 실시됨으로써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각 지방수령은 매년 추수 뒤 관할지역의 재해총액과 조세를 징수할 수 있는 실제의 결수를 조사하여 감영에 보고할 의무가 있었는데, 이것이 곧 대개장으로서 이는 국가에서 각 도의 면세율을 책정하는 기본자료가 되었다.

따라서, 조세징수를 위한 조사보고서의 기능보다는 기본적으로 면세를 통한 진휼이 그 주된 목적이었다. 그 형식은 본래 있던 전답의 결수를 모두 기재하고, 그 중 재해를 입은 논과 밭의 결수가 얼마인가를 표시하도록 되어 있다.

이와 더불어 면세의 대상이 될 전답의 명칭, 진전(陳田)의 상황, 그리고 때로는 재해의 원인에 대해서도 밝히고 있다. 이와같이, 재해를 입어 면세되어야 할 전답의 결수를 올린다고 하더라도, 그대로 모두 면세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었다.

국가로부터 할당되는 면세액은 일정하게 제한되어 있는 반면, 실제 각 도의 재액의 총수는 날로 증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각 도의 수령들은 대개장을 올릴 때 국가로부터 면세액이 삭감될 것을 예상하여 재액의 총수를 늘려서 보고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고 한다.

참고문헌

『거관대요(居官大要)』
『朝鮮民政資料』-牧民篇-(以文社, 1977)
『조선후기농업사연구』 Ⅰ(김용섭, 일조각, 1980)
집필자
이순구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