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호문집 ()

목차
관련 정보
사호집 / 오장
사호집 / 오장
유교
문헌
조선시대 때의 문신, 오장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781년에 간행한 시문집.
목차
정의
조선시대 때의 문신, 오장의 시가와 산문을 엮어 1781년에 간행한 시문집.
내용

8권 4책. 목판본. 현손 중서(重瑞)와 외손 강후기(姜垕基)가 유문(遺文)을 모아 편집하고 1781년(정조 5) 6대손 정(珽)이 간행하였다. 권두에 강세황(姜世晃)과 강현(姜鋧)의 서문이 있고, 권말에 정지검(鄭志儉)의 발문이 있다. 규장각 도서에 있다.

권1·2에 시 168수, 부(賦) 4편, 사(辭) 5편, 권3에 계사(啓辭) 11편, 소 2편, 권4에 서(書) 20편, 권5에 서(序) 5편, 기 4편, 제발 9편, 논 3편, 명 7편, 권6에 잡저 6편, 전(箋) 1편, 계(啓) 2편, 상량문 10편, 묘지 1편, 권7·8은 부록으로 연보·행록·행장·서후(書後)·만장·제문·사우간찰(師友簡札)·서호서원(西湖書院) 상량문·봉안문·상향축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시는 오언절구·칠언절구·오언율시·오언고시·사언시 등 다양한 형태로 되어 있다. 계사에는 조신(朝臣)의 탄핵, 시사(時事), 정무(政務)에 관한 내용이 있고, 소에는 정온(鄭蘊)의 신구를 위하여 쓴 「신구정동계소(伸救鄭桐溪疏)」 등이 있다.

서(書)에는 시사·가사·유배생활 등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잡저에는 글씨 쓰는 대체를 설명한 「필법」과 서법을 해설한 「서자미의(書字微義)」, 덕행역리(德行易理)를 논한 「무제산설(無題散說)」 등이 있다.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이민수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