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성 ()

조선시대사
인물
조선 후기 공조정랑, 진산군수, 종부시 주부 등을 지낸 문신.
이칭
자평(子平)
순암(順庵)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675년(숙종 1)
사망 연도
1735년(영조 11)
본관
한산(韓山)
주요 저서
순암집(順菴集)
주요 관직
공조정랑|진산군수|종부시 주부
내용 요약

이병성은 조선 후기 공조정랑, 진산군수, 종부시 주부 등을 지낸 문신이다. 김창협의 문인으로, 형인 이병연과 함께 시문‧글씨에 능하여 김창흡에게 문학적 소양을 칭찬받았으며, 겸재 정선 등과 함께 금강산을 유람하고 다양한 시문을 남겼다.

정의
조선 후기 공조정랑, 진산군수, 종부시 주부 등을 지낸 문신.
가계 및 인적 사항

이병성(李秉成)의 본관은 한산(韓山), 자는 자평(子平), 호는 순암(順庵)이다. 이산보(李山甫)의 5대손으로, 아버지는 병마절제도위 이속(李涑), 어머니 풍산홍씨는 참의(參議) 홍주국(洪柱國)의 딸이다. 형은 이병연(李秉淵)이다. 김창협(金昌協)의 문인으로, 홍중성(洪重聖) · 홍세태(洪世泰) · 이의진(李義鎭) · 장응두(張應斗) 등과 교유하였다.

주요 활동

1696년(숙종 22) 형 이병연과 양주(楊州)의 석실서원(石室書院)에 찾아가서 김창협(金昌協)을 배알(拜謁)하고 강학하기 시작하였으며, 스승의 명으로 시를 지어 김창흡(金昌翕)에게 크게 칭찬을 받았다. 1702년(숙종 28) 진사시에 입격하여 성균관에서 유학하였다.

1709년(숙종 35) 영소전 참봉(永昭殿 參奉), 장악원 직장(掌樂院 直長), 내자시 주부(內資寺 主簿), 종부시 주부(宗簿寺 主簿), 공조정랑(工曹正郎), 진산군수(珍山郡守) 등을 역임하였다. 1725년(영조 1) 선원록 교정청(璿源錄 校正廳)에서 종부시 주부로서 『 선원록(璿源錄)』을 수정하는 작업에 참여해 주1 1필을 하사받았고, 세자익위사(世子翊衛司)‧고산현감(高山縣監)‧간성군수(杆城郡守) 등에 제수되었지만, 건강이 좋지 않아 이내 주2되었다.

시문과 글씨에 능해 형인 이병연과 함께 큰 명성을 얻었으며, 1712년(숙종 38) 아버지와 형, 겸재(謙齋) 정선(鄭敾)장응두(張應斗) 등과 함께 금강산을 유람하며 다양한 시를 남겼다. 생전에 자신의 시를 어느 정도 정리해 둔 것으로 추정되며, 사후 이병연이 동생의 시문을 수집하여 간행을 도모하였다.

학문과 저술

저서로는 『 순암집(順菴集)』이 있는데, 1741년(영조 17)에 아들 이도중(李度重)이 운각인서체자(芸閣印書體字)로 주3한 것이다.

참고문헌

원전

『순암집(順菴集)』
『승정원일기(承政院日記)』
주석
주1

길들지 않은 작은 말.    우리말샘

주2

벼슬아치를 갈던 일.    우리말샘

주3

책 따위를 인쇄하여 발행함.    우리말샘

관련 미디어 (2)
• 본 항목의 내용은 관계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