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문사실 ()

한문학
문헌
고려전기 문인 최유청(崔惟淸)이 유종원(柳宗元)의 문장과 행적을 편찬한 사적기.
목차
정의
고려전기 문인 최유청(崔惟淸)이 유종원(柳宗元)의 문장과 행적을 편찬한 사적기.
내용

『유문사실(柳文事實)』은 최유청이 왕명을 받들어 당(唐)나라 문인 유종원(773~819)의 문장 및 행적을 편찬한 책으로 짐작된다. 현전하지 않아 서지와 내용을 자세히 알 수가 없다. 『유문사실』에 대한 기사는 『고려사』 권99 「최유청열전」과 『고려사절요』 권12의 명종 4년 조, 『해동문헌총록』의 「제가잡저술(諸家雜著述)」 등에 보인다. 유종원의 문집명은 『유하동집(柳河東集)』이다. 한편 최유청은 『유문사실』 외에 이백(李白, 701~762)의 문집을 주해(註解)한 『이한림집주(李翰林集註)』도 편찬하였다. 유종원과 이백의 문집이 언제 고려에 들어왔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당시에 관련 서적을 편찬하고 주해할 정도로 당 문학 수용이 이루어진 사실과 그 영향 또한 짐작할 수 있다. 최유청은 문집으로 『남도집(南都集)』(혹은 『문숙공가집(文淑公家集)』)을 남겼지만, 현전하지 않는다.

최유청은 본관이 창원(昌原, 강원도 철원)이고, 자가 직재(直哉)이다. 해동기로회(海東耆老會)를 조직한 최당(崔讜, 1135~1211)의 아버지이다. 배우기를 좋아하여 경·사·자·집(經史子集)에 두루 정통하였고, 과거에 급제한 후에도 독서를 부지런히 하였다. 평소 그의 덕망이 무신들에게까지 감화를 주어 정중부(鄭仲夫)의 난 때에도 화를 입지 않았다. 마음가짐이 정직하여 일대의 명신(名臣)으로 추앙받았으며, 날마다 불경(佛經)을 외울 정도로 불교를 좋아하였다.

의의와 평가

서지와 내용을 확인할 수 없는 부전(不傳) 문헌이라 그 의의를 구체적으로 논할 수 없으며, 다만 산견된 기록을 종합하여 문헌의 존재를 밝힐 수 있게 되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참고문헌

『고려사(高麗史)』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해동문헌총록(海東文獻總錄)』
「『해동문헌총록』 소재 고려 문집 연구─부전(不傳) 문집을 중심으로」(김건곤, 『장서각』 18, 한국학중앙연구원, 2007)
집필자
김건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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